해상풍력 로드맵 발표 앞두고 사업선점 분주
지자체와 손잡고 사업 박차…수출 준비도 착착

[이투뉴스] 세계는 지금 해상풍력 열기로 뜨겁다. 이에 질세라 국내 기업들도 각 지자체와 손잡고 블루오션으로 남아 있는 해상풍력발전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특히 지자체마다 내달 발표될 예정인 정부의 해상풍력발전 로드맵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경쟁력 있는  풍력업체들과 함께 해상풍력발전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남부발전과 부산시는 2006년 부산 사하구 다대포 앞 목도 인근 해상풍력발전 단지 조성에 대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2013년까지 해상풍력발전 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한국수력원자력은 제주도 한경면에 30MW규모의 해상풍력발전 단지를 조성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두산중공업, ENC㈜와 공동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풍력발전기 타워 업체인 동국S&C도 2013년 준공을 목표로 전남 신안비금도 일대에 180MW규모의 해상풍력발전 단지 건설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 회사는 이미 2008년 비금도에 1MW 풍력발전기 3기를 설치한 경험이 있다.

삼성중공업 역시 움직임이 발빠르다. 지난 17일 경남 거제조선소에 준공한 30만m²부지 블록 공장 가운데 6만6000m²를 활용해 풍력발전 설비를 조립하는데, 이곳에서는 매년 2.5MW급 육상용과 5MW급 해상풍력발전 설비 200기를 생산할 예정이다.

지난해 안산시 탄도항 앞 누에섬 인근 해상에 750kW급 풍력발전기 3기를 설치한 경험이 있는 유니슨은  2012년까지 3.6MW 해상풍력설비 개발을 완료하겠다는 로드맵을 세운 상태다.

이기윤 한국풍력산업협회 사무국장은 "현재 업체들마다 물밑 작업을 하고 있는 단계다. 표면에 나와있는 것은 전라남도 5GW 해상풍력발전단지 프로젝트이며 내달 해상풍력발전 로드맵이 나와봐야 지자체와 업계가 사업 계획을 정확하게 세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외에도 현대중공업은 지난 6월 글로벌 전력기술 업체인 아메리칸 슈퍼컨덕트 코퍼레이션(AMSC)과 전략적 제휴를 맺고 5MW 해상풍력발전 설비를 공동 개발하고 있으며 내년 말부터 생산에 돌입할 예정이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이미 1.65MW와 2MW급 풍력발전기를 개발·생산하고 있다"며 "조선과 해양플랜트로 쌓은 경험을 토대로 5MW급 해상풍력발전 설비도 준비하고 있다. 수출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 해상풍력발전 로드맵과는 상관이 없다"고 말했다.

국내 유일의 풍력발전 인증기관인 한국선급도 해상풍력발전시스템으로 해외에 진출하려는 국내 업체들을 위해 국제인증을 준비하고 있다.

정부출연 연구소에서 나올 예정이었던 국제인증 시스템이 지연되자 한국선급은 외국 성능평가기관과 협력해 독자적인 생존방법을 찾은 것이다.

김만응 한국선급 에너지·환경사업단장은 "이미 한국선급 국제인증을 준비하고 있는 업체도 몇 군데 있으며 한국기계연구원 외 국내 성능평가기관들과 업무협약도 준비중"이라며 "국제인증 시스템은 올해 말 구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국선급은 지난달 전남 5GW풍력발전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독일의 한국계 풍력발전 컨소시엄인 코윈드사와 5MW급 이상 초대형 해상풍력발전기 인증 및 기술협력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

한편 이달 발표될 예정이었던 해상풍력발전 로드맵은 관련부처의 지속적인 논의로 인해 내달 말 발표될 예정이며 로드맵이 발표되면 국내 해상풍력 산업의 수출 공략과 부품산업 육성방안 등에 대한 밑그림이 나오게 된다.

전빛이라 기자 jb1021@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