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약금액 약 3억달러·위치회복 윈치 시스템 장착

▲ 남상태 대우조선해양 사장(왼쪽)과 얀 피터 클라버 히레마사 최고경영자가 해저 파이프 설치 작업선 건조에 대한 계약을 체결한 뒤 악수를 하고 있다.

[이투뉴스] 대우조선해양(사장 남상태)이 부유식 원유생산설비(FPSO)에 이어 해저 파이프설치 작업선 수주 계약을 따내면서 호조를 이어가고 있다.

남상태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지난 24일 네덜란드에서 얀 피터 클라버 히레마사의 최고경영자와 해저 파이프설치 작업선 1척에 대한 수주 본계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히레마사는 세계적인 해양 구조물 운송·설치 및 해체 전문 업체다. 총 계약금액은 약 3억달러로 2012년 말 인도될 계획이다.

해당 선박은 길이 215 미터, 폭 46m에 3만2000톤의 무게를 가진 파이프설치 작업선이다.

특히 4000톤 용량의 크레인과 대형 파이프 권취기(Reel) 등을 탑재해 최대 3000m의 심해까지 파이프 설치 작업이 가능한 선박이다.

아울러 7개의 추진체를 장착해 최대 14노트(시속 26km)의 속력으로 운항이 가능하며 자동위치제어 시스템을 통해 유사시 빠른 대피와 복귀를 위한 위치회복 윈치 시스템 등의 첨단 기술을 적용했다. 

남 사장은 "히레마는 수주가뭄이 극심했던 지난해에도 대우조선해양에 발주를 하는 등 지난 30년 동안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 온 회사"라며 "세계 최고 수준의 건조 기술로 선주의 신뢰에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권영석 기자 ysk82@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