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승수 의원·시민단체 “내부문건 확보, 안정성 확보 불가능”
방폐물관리공단 “이미 제기됐던 문제, 보강후 시공할 방침”

[이투뉴스] 경주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리장 건설문제를 두고 또다시 안정성 논란이 일어 지역 환경단체 등과 정부간의 방폐장 갈등이 재점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경주 방폐장 안전성 문제는 지난 3월 ‘경주 방폐장 안전성 검증조사단’이 다소 미비점이 있으나 설계변경 등을 통해 보강이 가능하다는 내용의 조사결과를 발표해 일단락 되는 듯 했다.

하지만 조승수 진보신당 의원은 진화된 듯한 방폐장 안정성 문제에 다시 불을 붙였다.

조 의원은 지난달 26일 익명의 제보자가 제공한 내부문건을 근거로 경주 방폐장의 안정성 확보가 불가능해 전면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조 의원이 공개한 내부문건은 방폐장의 상세설계용역을 의뢰받은 S회사가 발주처인 한국전력기술에 제출한 공문과 보고서 사본이다.

이에 따르면 현재 방폐장 사일로 부지에 대한 암반분석결과 부지의 안정성 확보가 불가능해 규모와 형태 등 기본계획에 대한 전면적인 재검토가 불가피하다. 사일로는 방폐물을 저장하는 시설물이다.

조 의원은 “기존 계획대로 방폐장 추진은 불가하다”며 “규모와 형태부터 부지 변경에 이르기까지 방폐장 건설을 백지에서 다시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방사성폐기물관리공단은 다음날인 27일 “방폐장 설계사인 한전기술의 하도급사인 S사가 사일로 및 하역동굴 설계 보완에 소요되는 용역비를 제의하는 과정에서 용역범위를 확대 해석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방폐물관리공단은 “조 의원이 공개한 ‘내부문건’은 기존에 논란이 됐던 암반등급을 다시 언급한 것”이라며 “이미 방폐장 안전성 검증 조사단의 검토가 이뤄져 지난 3월 대안을 발표했고, 공단은 이를 수용해 공사에 반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 경주환경운동연합 등 경주지역 시민단체들이 지난달 30일 경주시청에서 방폐장 안정성이 확보되지 않았다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열었다.

경주환경운동연합 등 지역 시민단체도 지난달 30일 경주시청에서 같은 내용의 긴급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 시민단체는 이날 성명서와 기자회견을 통해 방폐장 공사를 중지하고 모든 설계와 시공을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과 ‘방폐장 안전성 토론회’를 개최할 것 등을 요구했다.

민계홍 방폐물관리공단 이사장은 같은날 오후 경주시청 영상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민 이사장은 “조 의원이 공개한 ‘내부문건’은 한전기술과 협력사인 S사의 실무자 간에 전달된 메모 형태의 문건이다”며 “이를 외부인이 입수해 전후 상황을 파악하지도 않고 단편적인 문구만 인용해 일방적으로 주장했다”고 말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S사 관계자는 “한전기술이 수행한 시추조사 자료를 제공받지 못한 상태에서 과거 지질조사 자료와 지질구조 3차원 모델링 자료만으로 검토했다”며 “사일로 지역의 암반 상태가 과도하게 낮은 것으로 작성하는 등 오류가 있었다”고 밝혔다.

 

▲ 조승수 의원이 공개한 방폐장 내부문건. 조 의원실 측은 상단에 'memo'라는 글자만 있을 뿐 수신, 참조 등 사실상 형식을 갖춘 공문이라고 주장했다.

 

조 의원실 관계자는 이 같은 해명에 “민 이사장이 ‘메모’라고 주장한 문건은 수신, 참조 등 문서 상단에 ‘MEMO’라는 글자가 있을 뿐 형식을 갖춘 사실상 공문이나 다름없다”고 반박했다.

경주환경운동연합도 “언론플레이”라고 비판하며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방폐물관리공단은 안정성이 확보됐으니 보강설계 후 시공하겠다는 입장이다.

방폐물관리공단 관계자는 “사일로의 설계, 시공에 대한 안정성을 충분히 확보하고 있다. 현재 진입동굴 공사가 사일로 인근까지 진척됐으니 실제 암반상태를 판정한 후 적합한 보강설계를 실시해 시공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이성수 기자 anthony@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