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진해에 1056억원 규모의 공장 건설

▲ (왼쪽부터) 윤명수 모비원 회장, 박중문 부산광역시투자유치과장, 구자균 ls산전 부회장, 윤종남 ls산전 노조위원장, 최종웅 ls산전 부사장이 hvdc 부산공장 기공식에서 시삽하고 있다.
[이투뉴스] LS산전이 국내 최초의 HVDC(고압직류송전) 생산기지를 구축한다.

HVDC는 발전소에서 생산된 교류전력을 전력 변환기로 직류전력으로 변환시켜 송전하고 이를 다시 교류전력으로 변환시켜 전력을 공급하는 기술로 해저 케이블을 이용한 송전 방식에서 필수 요소로 손꼽히고 있다

LS산전은 14일 부산 진해 경제자유구역 화전산업단지에서 구자균 LS산전 부회장을 비롯해 부산시, 건설업계 관계자 등 100여명의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HVDC공장 건립 기공식'을 가졌다.

HVDC 부산공장은 1만2000여㎡(3380평) 부지에 건축 연면적 5692㎡ (1721.8평), 지상 3층 규모로 건설되며 내년 상반기에 준공될 예정이다. 모두 1056억원 규모.

이 공장에는 대한민국 최초의 HVDC 전용공장과 전용시험 설비를 갖출 예정이다.

구자균 LS산전 부회장은 "HVDC 공장이 건립되면 LS산전은 저압에서 초고압에 이르는 AC(교류)와 DC(직류) 전력설비의 풀 라인 업 체제를 갖출 수 있게 된다"며 "이곳에서 HVDC용 핵심기기가 생산되면 부산사업장 초고압 변압기 공장에서 생산될 변환용 변압기와 함께 HVDC 시스템에 대한 토털 솔루션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LS산전은 HVDC 공장을 기반으로, 80kV급부터 단계적으로 250kV급, 500kV 급 기술을 확보해 세계 HVDC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다. 

LS산전 관계자는 "주변국인 러시아, 중국, 일본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약한 직류 송전분야 기술을 개발해 장기적으로 신재생에너지 연계는 물론 남북한 계통을 비롯한 동북아 국가 간 HVDC 연계사업에도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장효정 기자 hyo@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