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말레이시아 원자력에너지 포럼’, ‘제1차 원자력에너지 워킹그룹 회의’ 개최

[이투뉴스] 지식경제부(장관 최경환)는 29일 메리어트 서울호텔에서 말레이시아 에너지수자원부와 함께 ‘2010 한국-말레이시아 원자력에너지 포럼’과 ‘제1차 한국-말레이시아 원자력에너지 워킹그룹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한-말레이지아 원자력에너지 포럼은 지난해 11월 말레이시아에서 개최된데 이어 두 번째로 열리는 행사로 ‘원자력의 미래를 위한 파트너쉽’이라는 주제로 양국 정부 및 원자력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이 포럼에서 양국은 원자력에 대한 국민수용성 확보, 인력양성 방안 등 공통 관심사항에 대해 발표하고 토론했다.

한국 측은 문재도 지경부 자원개발원전정책관이, 말레이시아측은 루툭지(Loo Took Gee) 에너지수자원부 차관보가 수석대표로 참석해 지속적인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문 정책관은 “이번 말레이시아와의 행사를 계기로 양국간에 원자력에너지 협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한국의 성공적인 원전도입 경험이 말레이시아의 원전도입에 큰 역할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말레이시아는 현재 1MW급 연구용원자로 1기를 운영 중이며, 2021년까지 상업용 원전도입을 적극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말레이시아는 이번 행사 참석을 위해 루툭지 차관보를 대표로 과학기술혁신부, 원자력청, 원자력위원회, 국영전력공사 등에서 12명이 방한했다.

이성수 기자 anthony@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