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20정상회의 D-38] 저탄소녹색성장 그들은 지금…(16) 영국

[이투뉴스] 역사적인 연정이 이뤄진 지난 5월, 영국 수상에 오른 데이비드 카메론은 기후변화에너지부를 방문해 중앙정부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1년 안에 10% 줄이겠다고 선언했다.

카메론 수상의 이같은 발언 배경은 영국 정치계의 최대 화두가 기후변화이기 때문이다.

1952년 발생한 런던스모그 사건은 1만명 이상의 생명을 앗아간 끔찍한 사건이었다. 영국 국민들은 이 사건에서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뼈저리게 경험했다.

이후 환경문제에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다른 어떤 나라보다 환경보호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오금 주한영국대사관 기후변화과 선임담당관은 "영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정책 중 하나가 환경정책이다"며 "때문에 보수당 연립정부에서도 기후변화 정책을 주요 정책으로 삼고있다"고 말했다.

반면 영국정부의 이런 행태를 조금 다르게 볼 수도 있다.

대한무역진흥투자공사(KOTRA) 유럽사업부 관계자는 "영국은 자국의 발달된 금융산업과 녹색기술의 연계를 꽤하고 있다"며 "환경기술도 어느 수준에 올라있어 기후변화 정책 시도에 적극적이다"고 말했다.

영국은 지구온난화에 대한 지구 환경보호 파수꾼의 명분과 탄소세 도입 등 글로벌 녹색관련 규제 강화에도 영향이 적은 기후변화 사업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뜻이다.

원인이 무엇이든, 향후 기후변화관련 산업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는 데엔 다른 이견이 없다.

지난 3월 에드 밀리밴드 에너지·기후변화부 장관은 2020년까지 탄소포집저장(CCS)을 신속히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탄소포집저장 산업 계획을 발표했다.

이 계획에 따르면 영국 내에서만 CCS 분야가 2030년까지 30억 파운드(약 5조1천만원)의 가치가 있으며, 7만에서 10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해 실업난에 시달리는 영국에게 숨통을 틔워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영국의 기후변화 정책의 남다른 태도는 2008년에 에너지·기후변화부(Department of Energy and Climate Change)를 신설하면서 본격화됐다.

우리나라의 환경부와 지식경제부에 해당하는 환경농촌부(DEFRA)와 기술혁신부(BIS)에서 각각 독립해 만들어진 에너지·기후변화부는 현재 각국의 주재하고 있는 영국대사관에도 별도의 부서로 활동하고 있다.

정부의 이런 전폭적인 지원에 힘입어 다른 국가에 비해 뒤쳐졌던 신재생에너지 산업도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지열에너지 분야에서만 상위 5위안에 들었던 신재생에너지 산업은 풍력·태양력 등 분야에서도 다른 선진국을 빠르게 쫓아가고 있다.

지난 4월 연안 풍력발전량이 이미 1GW를 넘어서 세계 최대의 연안풍력발전국가가 된 영국은 앞으로도 연안풍력단지를 집중 조성해 국가 총발전량의 30%를 감당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상대적으로 경제력이 낙후된 지역 6곳을 선정해 저탄소경제특구로 지정했다.

KOTRA 한 관계자는 "영국은 기후변화법으로 인해 탄소감축에 대한 강제적인 법적 의무를 진 세계최초의 국가다. 2020년까지 현 탄소배출량의 26%를 감축해야 하기 때문에 지금부터 정부차원에서 육성하는 모든 산업은 저탄소와 연관된 것으로 봐야한다"고 설명했다.

전기자동차는 저탄소경제특구의 핵심 키워드다. 미들랜드(Midlands)와 밀브룩(Millbrook) 등  지역은 앞으로 전기자동차 산업 관련 기업들이 집중 유치될 예정이다.

▲ gm에서 생산한 2011년형 전기자동차 ampera.

이미 밀브룩에 세워진 GM공장은 지난해 말부터 전기자동차 암페라(ampera를 출시했으며, 올해 2월 대량생산체제에 들어갔다.

이외에도 유럽기후거래소(ECX), 카본트러스트(Carbon Trust) 설치 등 수많은 정책을 시행하고 있거나 할 예정이다.

이오금 선임담당관은 "향후 영국의 산업정책 목표는 이미 정해졌다"며 "앞으로도 보수당과 노동당 중 어느 쪽이 정권을 잡더라도 기후변화 정책에 대한 방향은 변하지 않을 것이다"고 말했다.

이준형 기자 jjoon1214@e2new.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