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투뉴스] 최경환 지식경제부 장관은 지난달 28일 한전에서 열린 ‘원자력발전 수출산업화 민관 합동회의’에 참석해 “내달 중순께 범정부 차원의 원전 인력양성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경부는 현재 국내 원전건설·운영, UAE 원전, 추가 수출 등으로 향후 대규모 원전 전문인력 수요가 예상돼 범정부차원의 ‘원자력발전 인력수급 전망 및 양성대책’을 마련 중이다.

하지만 지경부는 이 대책을 지난 8월 말 발표할 예정이었지만 지난달 중순으로 연기했다가 재차 연기해 이달 중순께 발표키로 했다.

발표시점만 한달이나 연기하고 있는 지경부의 인력양성 대책은 한심하기 그지없다.

지경부는 현재 ▶바로 활용 가능한 전문인력 공급 기반을 확충하고 ▶세계 원전산업 선도를 위해 중장기 고급인력 양성기반을 구축하며 ▶체계적 인력양성 기반 등을 확충해 나간다는 골자의 세부계획을 세워놓은 상태다.

이날 합동회의에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발표한 세부대책을 살펴보면 그야말로 ‘탁상행정의 본보기’를 보여주는 듯한 모습이다.

우선 단기 현장전문인력을 확보하겠다며 원전 인턴십을 하겠단다.

인턴제도는 어디까지나 고용촉진을 위한 단기적 제도일 뿐 원전산업 부흥을 위해서는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눈에 보이는 직원 수, 달리말해 ‘숫자’만 늘리겠다는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바로 활용 가능한 전문인력’을 공급하겠다면서 ‘급히 채용 가능한 취업자’를 뽑겠다는 모양새다.

이는 업계 반응도 마찬가지. 인턴제도는 아무도 반기지 않는다.

그야말로 근시안적인 대책이 아닐 수 없다.

아울러 지경부는 원전 특성화대학교를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 또한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 없다.

현재 원자력관련 학과를 설치한 국내 대학은 6개에 불과하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원자력 학과를 추가 개설하는것 만으로는 결코 원자력 인력 양성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한다.

교육과학기술부의 한 관계자는 “원자력 학과를 늘리는 것은 겉보기에만 좋은 대책이다”며 “원전의 인력수요는 광범위하기 때문에 전반적인 이공계열 졸업자들을 끌어들여야 한다. 원자력 학과 출신만을 기용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또한 지경부가 내놓은 방안 중 국제원자력대학원대학교 설립이 있다. 이는 이미 설립을 확정짓고 지난 7월 울산시 울주군에 한국전력 국제원자력대학원대학교(KEPCO INGS) 건설을 시작했다.

이미 시행 중인 사안을 대책이라고 내놓은 것 또한 우습다.

지경부가 이 같은 업계의 반응에 귀기울이길 바란다.

보다 근본적이고 장기적인, 그리고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인턴 같은 근시안적인 대책은 결코 국내 원자력산업을 부흥시키지 못한다. ‘원자력 르네상스’를 스스로 망칠셈인가.

부디 이달 중순께 발표할 예정이라는 범정부 차원의 원전 인력양성 대책은 뭔가 다른 내용이 나와주길 바랄 뿐이다.

이성수 기자 anthony@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