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균 의원 "후보지 단체장들 비공식 접촉"

[이투뉴스] 전라남도 해남군과 신안군, 보성군을 비롯해 강원도 고성군, 삼척시, 영덕군 등 10여개 지역이 신규 원전 후보지로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7일 김재균 국회 지식경제위원회 민주당 의원이 지난해 한수원이 한국전력기술・국토연구원에 의뢰한 ‘신규원전 입지확보 정책수립 종합용역’ 결과보고서를 통해 입수한 내용이다.

새로 검토되고 있는 원자력발전소 후보지가 구체적으로 공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 의원이 한수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제시한 이 자료에 따르면, 1982년 건설예정지로 지정됐다가 1998년 전면 해제된 해남, 신안, 보성 등 3곳을 비롯해 강원도 고성, 삼척, 영덕 등이 후보지로 검토되고 있다.

앞서 한수원은  제1차 국가에너지기본계획에 따라 2022년까지 신고리 6호기, 신울진 4호기, 신월성 2호기 등 총 12기의 원전을 추가로 건설한다는 계획을 수립했다.

또 오는 2012년까지 추가 원전부지 2곳의 선정 작업을 마무리할 방침이다.

한수원은 이번 용역결과를 토대로 이달부터 유치공모에 나서 12월 신청을 마감할 것으로 알려졌다. 방식은 지자체 자율공모와 지자체 협의공모, 민간기업 참여방식 등 3가지다.

김 의원은 "한수원은 6월부터 부지선정위원회를 가동시키고 지난 7월부터 후보지 단체장들을 비공식으로 접촉하고 있다"며 "일부 단체장들 가운데는 유치에 매우 긍정적인 단체장도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부지확보 방식을 최종결정하지 않은 상태에서 후보지 지자체와 비공식 접촉을 가지는 것은 ‘방사성폐기물처리장 유치’로 촉발되었던 제2의 부안사태를 재발시킬 수 도 있다"면서 "국가사업의 안정적 추진과 갈등 최소화를 위해 부지선정문제를 적극적으로 공론화하는 것이 최상의 대안”이라고 지적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