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운태 광주시장, 나노기술 응용 기능성 강화유리 생산 기업 등 5개사

▲ 사진 왼쪽부터 (주)닛코 사토 마사히로 대표이사, (주)야와타 금속 가와키 도쿠오 대표이사, (주)d&c tec 김민아 대표이사, 강운태 광주시장, (주)케이테크 이홍주, 카마쿠라 토시히코 공동대표, (주)히로하마 혼다 사부로 대표이사.

[클릭코리아] 민선 5기를 이끄는 강운태 광주시장이 해외투자 유치에 본격 시동을 걸었다.

취임 이후 첫 해외방문에 나선 강 시장은 26일 일본 도쿄 한복판에 위치한 뉴-오타니 호텔에서 나노기술을 응용해 기능성 강화유리를 생산하는 D&C 등 5개 일본기업과 2200만달러 규모의 투자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일본에서 왕성하게 활동중인 D&C는 국내에 없는 독일의 나노공법으로 유리와 금속을 첨단공법으로 코팅해 자동차, 선박, 가전 등 산업용은 물론 기능성 실내가구 제품을 생산하는 유명업체다.

이 회사는 다른 일본기업과 합작으로 광주에 7000㎡ 규모의 공장을 짓고 500만달러를 투자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이밖에 MOU체결업체는 1947년 설립돼 일본내 수요의 50%를 공급중인 금속제조 전문기업 히로하마, 건축철골을 제작하는 케이테크, 정밀공작기계를 만드는 닛코, 자동차와 반도체 부품을 생산하는 야와타금속 등이다.

500만 달러를 투자해 광주에 공장을 설립키로 한 히로하마 회사 혼다 사부로 대표는 "광주는 공장용지가 도심과 가까운데다 인력수급도 쉽고 광양항을 이용한 물류이용도 편리해 광주에 투자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강 시장은 "해외기업 유치를 활성화하기 위해 지식경제부에 최근 외국인 투자지역 확대를 요청했다"며 "광주에 대한 일본기업들의 투자결정이 큰 성공으로 이어지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 시장은 70여명의 일본 기업인들을 대상으로 투자설명회를 개최한데 이어 성공적 도심재생 사례로 꼽히는 도쿄 마루노우치 지구를 둘러본 뒤 2박3일간의 일본 일정을 마치고 27일 미국으로 떠난다.

이준형 기자 jjoon1214@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