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실험 했지만 실패했을 수 있어"

북한이 지난 9일 핵실험을 실시했다고 주장하고 있는 가운데 북한이 핵실험을 했을 가능성이 있는 장소에서 방사능 물질이 탐지됐다고 CNN 방송이 미 정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 13일 보도했다.

 

미 NBC방송도 이날 북한의 핵실험 장소로 추정되는 지역의 대기 분석 결과 방사능이 증가한 것으로 관측됐다고 전했다.

 

익명의 정부 관계자는 이날 CNN과의 인터뷰에서 북한이 핵실험을 했다고 주장한 이후 여러 번 실시한 대기 방사능 물질 테스트 가운데 한 테스트에서 핵폭발과 일치하는 결과가 나왔다고 말했다.

 

이 관리는 그러나 "미 정부가 아직 지난 9일 있었던 폭발의 성격에 대해 단정적인 결론을 내린 것은 아니다"면서 "우리는 북한이 가짜 핵폭발을 했을 것으로는 생각하지 않으며 북한이 핵실험을 했지만 실패했을 수 있다"고 말했다.

 

미국은 북한이 핵실험을 했다고 주장한 다음날인 지난 10일 일본 오키나와 가데나 공군기지에 있던 핵폭발 탐지항공기 WC-135기를 핵실험 예상 지역에 파견해 공기 샘플을 채취, 핵폭발시 발생하는 방사능 물질 함유 여부를 탐지해왔다.

 

미 국방부는 이날 오전까지만 해도 북한이 핵실험 주장을 발표한 다음날인 10일 측정한 공기 샘플에서는 방사능 물질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국방부측은 방사능 물질이 탐지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북한이 핵실험을 실시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유보적인 입장을 취했다.

 

중국과 일본 정부도 자체적인 대기분석 결과 방사능 물질의 흔적을 발견하지는 못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토니 스노 백악관 대변인은 미 정부의 북한 핵실험 주장에 대한 분석이 계속 중이라면서 "분석가들은 분석을 마칠 때까지 1~2일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여전히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분석가들과 미 정부 관계자들은 지난 9일 북한에서 발생한 폭발이 핵실험에 의한 것인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선 수주 또는 그 이상이 걸릴 수 있다고 예측해왔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