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특산종 '비바리뱀' 등 희귀 동·식물 15종 서식

[이투뉴스] 환경부는 제주도 중산간 지역의 '동백동산습지'를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 고시했다고 14일 밝혔다.

조천-함덕의 곶자왈 안에 있는 동백동산습지에는 멸종위기종인 제주 특산종 비바리뱀과 제주고사리삼 등 모두 15종의 법정보호 동·식물이 서식하고 있다.

곶자왈은 제주 방언인 '계곡(곶)'과 '돌(자왈)'이 합쳐진 것으로, 지질학적으로 점성이 큰 아아(Aa)용암류가 흐르면서 형성된 암괴상 용암들이 널려 있는 지대를 말한다.

동백동산습지에는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의 '적색목록'(멸종위기에 처한 동·식물 보고서)에 등록된 세계적 멸종위기종 '중국물부추'의 분포가 확인돼 보전가치가 높은 지역으로 평가됐다.

환경부 관계자는 "동백동산습지는 제주 곶자왈의 대표 지역으로 지형적 특성에 따른 지하수 함양률이 높아 물 공급 등 습지의 순기능적 가치가 우수하다"고 설명했다.

동백동산습지가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됨으로써 습지 탐방로·체험관 등 보전 및 이용시설의 설치 등이 추진된다.

환경부 관계자는 "2012년 9월 제주도에서 열리는 제5차 세계자연보전총회(WCC)를 앞두고 동백동산습지를 람사르습지로 등록해 생물다양성의 홍보 장소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선애 기자 moosim@e2new.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