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상기 의원 "독자적 상시 핵 감시시스템 구축" 요구



과학기술부의 북핵실험 검증 능력이 총체적으로 부실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서상기 한나라당 의원(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소속)은 16일 과기부의 국감자료 분석결과 최근 북한의 핵실험에 대한 정부의 대응 조치와 검증능력이 부실, 국민의 불안감만 증폭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최근 정부가 스웨덴에서 극비리에 들여 온 제논탐지기의 경우 시기상 너무 늦은 대처였다고 지적했다.


서의원은 "제논 탐지기는 핵실험시 일부 유출되는 방사성 핵종을 측정하는 장비로 비행기나 선박을 이용해서 측정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핵실험 초기에 측정해야 효과가 있다"고 설명하고 "그러나 과기부는 이미 시간이 한참 지난 후에 임대로 장비를 들여와 가동한 것은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방사능 탐지에 대해서도 그는 "9일 당시 핵실험 장소로 추정되는 곳에서는 북동풍이 초속 2m수준으로 불어 핵실험 장소로 부터 440km나 떨어져 있는 서울에 도착하려면 2~3일이 걸린다"며 "과기부는 불과 5시간에 방사능 피해가 없는 것으로 발표한 것은 국민을 기만행위"라고 주장했다.


특히 서의원은 원자력안전기술원(KINS)에서 가동 중인 환경방사능 측정 시스템은 국내 환경방사능 측정을 위한 것이어서 북한 핵실험 측정이 쉽지 않다고 지적했다.


서의원은 "현재 미국에게서 정확한 핵실험 관련 정보를 얻을 수도 있는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독자적인 상시 핵 감시시스템을 갖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