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 확보 필요

소방방재청의 화생방 관련 장비와 전문조직 부족 등으로 핵 방사능 대응 능력이 현저히 떨어지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정두언 한나라당 의원(국회 행자위 소속)는 16일 소방방재청 국정감사에서 “현재 소방방재청의 화생방 관련 조직은 ‘중앙 119구조대’에서 ‘화생방대응팀’을 구성한 정도”라며 “그러나 화생방대응팀은 주로 일반 구조활동도 병행하기 때문에 화생방을 대비한 조직된 팀으로 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정의원은 “전국에 국지적으로 발생하는 방사능 노출위험에 대한 소방방재청 차원의 전문 인력의 확보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소방방재청의 방사능을 포함한 화생방사고 및 테러장비도 턱 없이 부족하다는 점도 지적했다.

그는 “방사선사고를 포함한 화생방테러 발생시 현장에 도착해 기본안정조치에 필요한 특수장비의 경우 엑스레이(X-ray)촬영 컴퓨터, 폭발물 의심물체를 가두어 전문요원 도착까지 현장을 보호하는 개방형 방폭가방 등 기본적으로 9종류 11점 전체가 미보유 상태”라고 말했다.

 

정의원의 질의서에 따르면 소방방재청이 생화학폭탄방호시스템, 폭발물발견시 현장안전조치와 대원신체를 보호하는 방폭복, 휴대용폭발물탐지기, 방탄보호벽 등 테러대응특수장비를 미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그는 “북한의 핵실험이 현실화되고 앞으로 추가 실험가능성을 포함한 다양한 핵관련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면서 “전문인력과 전문장비 확보에 대한 소방방재청의 각별한 관심과 예산확보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