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미영 의원 "전량 회수후 폐기해야"



불량 국민방독면 33만개의 회수 또는 폐기 등 관련 조치가 전혀 이뤄지지 않아 국민들이 위험에 노출돼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홍미영 열린우리당 의원(국회 행자위)는 16일 소방방재청 국정감사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홍의원은 “한국표준과학연구원에서 실시한 성능검사에서 41만개 국민방독면은 모두 3분 이내에 일산화탄소(CO)농도가 350ppm을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소방방재청은 지난 5월 국민방독면 41만개의 화재용정화통이 불량품으로 밝혔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이중 개인에게 지급된 33만개 방독면에 대해서 회수 또는 폐기 등 관련 조치가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화재용정화통이 불량이라는 사실은 인지하지 못한 국민들만 위험에 노출돼 있는 상태”라고 지적했다.

 

이어 “소방방재청은 각 자치단체를 상대로 ‘화재용정화통’을 회수해서 폐기하도록 지침을 전달할 계획이었다”면서 “그러나 감사원의 감사편의를 위해 방치하는 것으로 계획을 변경했다”고 말했다.

 

그는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가장 최전방에서 지켜야 할 소방방재청이 무려 6개월 동안이나 33만명의 국민의 목숨을 담보로 무사안일주의에 빠진 것”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즉각 개인에게 지급된 불량방독면을 전량 회수해 자치단체에서 우선 통합보관 하도록 해야 한다”며 “이후 감사원의 결정과 방재청의 의견을 조율해 폐기처분 또는 수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