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2008년부터 탄소정보 공개 요구 급증
장현숙 연구원 "향후 5년 내 필수요소 될 것"

[이투뉴스] 수출업체와 협력업체에 대한 해외 바이어들의 탄소정보 요구가 크게 늘어 국내 기업들의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됐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은 2일 '해외 바이어의 탄소정보 요구 추세 및 대응방안'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의하면 델은 지난해부터 공급업체의 탄소배출정보(CDP)를 요구했으며, 요건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 공급업체에서 배제될 수 있다.

IBM 역시 2008년부터 기업의 책임 및 환경보전을 위해 공급업체들에 매년 탄소정보공개 요청서를 보내 정보 제출을 의무화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 대응하지 못한 국내 한 수출업체는 해외 영업사원이 바이어가 요구하는 탄소배출정보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했다가 수주 경쟁과정에서 불리한 상황을 겪기도 했다.

반면 유럽, 미주, 남미, 중국, 일본, 동남아 등으로 수출하는 한 업체는 2002년부터 탄소배출정보 관리를 시작, 올해 해외 바이어들이 요구한 100여건 정도의 탄소관련 정보에 적절히 대응한 것으로 조사됐다.

탄소발자국보고서나 탄소전략보고서를 발간하는 기업도 등장했다. 외국 기업의 경우 노키아, 지멘스, 유럽투자은행, 록펠러 브라더스펀드, 런던지하철 등이, 국내에는 포스코, 웅진그룹, 하이닉스반도체가 있다.

보고서는 앞으로 탄소정보 공개에 대한 요구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

이미 2008년부터 영국 기업들의 탄소배출정보에 대한 요구가 급증했으며, 지난해 중순 지멘스는 탄소배출 정보관리 능력을 입찰참가자격 사전심사(PQ) 요건으로 포함시켰다.

보고서는 탄소정보 요구에 대한 방안으로 기존 환경관리시스템의 확대,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 탄소·에너지경영시스템 구축, 탄소전략의 수립과 협력업체 지원 및 공급망 관리 등을 각 기업의 특성에 맞춰 마련할 것을 제안했다.

장현숙 국제무역연구원 수석연구원은 "향후 5년 내에 제품판매를 위한 탄소배출정보 공개는 필수적 요소가 될 것"이라면서 "탄소배출정보는 인벤토리 구축에만 수개월 이상의 기간이 걸리고 전문지식을 요하는 사안이 많아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선애 기자 moosim@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