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천리·SK E&S 등 집단에너지 사업 진출 활발
지역난방-소형열병합 연계 모델도 속속 선봬

 

▲ 광명 열병합발전소 전경
[이투뉴스] 지난 한 해도 도시가스와 집단에너지 사업자 간 영역 다툼이 치열하게 전개됐다. 집단에너지 사업에 뛰어드는 민간사가 늘면서 난방연료 경쟁도 점차 복잡한 양상을 띠고 있는 형국이다.

 

일부 도시가스사는 고유 사업권역 방어에 치중하던 기존 영업방식에서 벗어나 집단에너지 사업에도 적극 진출하는 모습을 보였다.

집단에너지 사업을 적대시하던 도시가스 업계의 시각에도 변화가 일면서 향후 난방연료 경쟁을 향한 셈법은 한층 더 복잡해질 전망이다.

◆뺏고 뺏기고…냉혹한 경쟁시장

정부는 제3차 집단에너지 고급기본계획에 따라 2013년까지 4조3070억원을 투입, 지역난방 공급세대수를 254만세대로 확대할 방침이다. 산업단지 집단에너지 사업에는 1조7916억원이 투입된다.

정부는 꾸준한 집단에너지 보급정책으로 사업자에게 힘을 실어줬다. 이를 단적으로 잘 보여주는 사례가 정부과천청사의 지역냉·난방 도입 건이다.

정부는 지난해 7월 과천청사 냉·난방 방식 전환과 하늘정원 조성, 단열보강 등을 위해 에너지효율 개선사업을 추진했다.

GS파워는 입찰과정의 숱한 논란 속에서도 30여년간 청사에 도시가스를 공급해온 대한도시가스의 처절한 방어선을 뚫고 ESCO 사업자로 선정, 청사 입성에 성공했다.

GS파워는 쾌재를 불렀고 방심했던 대한도시가스는 맥없이 물러났다. 도시가스 업계는 대한도시가스의 패배를 뼈아프게 받아들였다.

집단에너지의 의무공급 지역이 아닌 비고시 지역을 내줬다는 점 외에도 정부기관이라는 상징적 의미가 워낙 커 향후 공공기관에 대한 집단에너지 사업 확대로 이어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지난해 7월 지식경제부가 예비공고한 집단에너지 공급대상 10개 지역을 두고서도 사업타당성 논란이 거셌다. 지경부는 도시가스사 반발에 부딪혀 주춤하다 연말이 돼서야 7개 지역을 확정, 발표했다.

집단에너지 지역 지정 번복 논란이 불거졌던 고양 원흥 보금자리지구는 당초 계획대로 집단에너지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됐다.

이로써 보금자리 주택 예비입주자는 예정대로 지역난방 혜택을 볼 수 있게 됐다. 하지만 난방혜택을 보지 못하고 있는 인근지역 주민들은 그토록 바랐던 난방방식 개선이 무산될 위기에 처했다.

이 지역 사업자인 서울도시가스는 원흥지구에 지역난방이 채택될 경우 사업성을 이유로 도시가스 공급이 불가능하다는 입장이기 때문이다.

◆도시가스사도 집단에너지 사업 진출 활발

도시가스와 집단에너지 사업자는 여전히 서로에게 겨눈 적대적인 시선을 거두지 않고 있다. 하지만 방어에 주력하던 도시가스사도 변화하는 시대를 거스를 수 없었다.

방어적 차원에서 집단에너지 사업에 손을 대던 수준에서 탈피, 수익 창출을 노리고 적극 뛰어들고 있다. 계열사를 거느린 기업들이 자금력을 바탕으로 여러 지역을 넘나들면서 경쟁이 치열해지는 양상이다.

종합에너지기업으로 변모하고 있는 삼천리는 집단에너지 사업에 가장 적극적이다. 지난해 광명열병합발전소를 준공한 삼천리는 앞으로 광명역세권 및 소하·신촌지구 1만6000세대에 지역냉·난방을 공급하게 된다.

2006년 한국지역난방공사와 합작 설립한 휴세스를 통해 수원 호매실지구와 화성 향남1, 2지구에 대해서도 집단에너지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평택국제화지구, 고덕국제화지구 사업권도 획득한 상태이며 지역난방공사로부터 안산도시개발 지분을 인수, 안산시와 공동경영을 펼치고 있다.

한진중공업은 계열사인 대륜E&S(구 한진도시가스)와 경남기업의 별내지구 집단에너지 사업권을 인수했으며 남양주 갈매·진건지구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한진중공업이 경기 동북부 집단에너지 사업을 본격화하자 이 지역 도시가스 사업자인 예스코는 불편한 속내를 감추지 못하고 있다.

전국 8개 도시가스사를 운영하고 있는 SK E&S도 계열사인 대한도시가스, 전북에너지서비스, 충남도시가스, 부산도시가스와 함께 집단에너지 사업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

2009년 평택 국제화지구 사업권을 삼천리에 내준 SK E&S는 현재 건설 중인 오성 복합발전소 배열 활용을 위해 평택 소사벌지구 사업권 인수를 추진하고 있다. 또 지난해 남부발전과 함께 부산도시가스 권역 명지지구 사업권도 따냈다.

지난해 강일1지구에 열 공급을 시작하며 강동 집단에너지 사업을 펼치고 있는 대한도시가스도 하남미사 사업권을 획득한 상태다.

 

▲ 도시가스사도 집단에너지 사업에 적극 뛰어들면서 종합에너지사를 표방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사진은 일산열병합발전소. 기사내용과 무관).

 

◆고유 사업권역, 이젠 '옛말'

그런가 하면 도시가스사는 집단에너지사업법상 집단에너지 사업권역에 소형열병합 등 다른 열원시설 설치를 제한하는 진입장벽을 허물기 위해 끊임없이 문을 두드렸다.

그간 집단에너지 사업자는 도시가스사의 진입을 막기 위해 열 공급 거부 등 압박을 가했고, 반대로 도시가스사는 열원용 도시가스, 취사용 도시가스 공급 거부 등으로 맞서면서 숱한 감정싸움을 반복해왔다.

이에 정부는 집단에너지 사업권역 내 소형열병합발전 진입장벽을 낮추는 내용의 집단에너지사업법 시행령 개정안을 마련했다. 하지만 집단에너지 업계의 반발에 부딪혀 개정작업이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삼천리는 지난해 인천종합에너지가 열을 공급하고 있는 학익엑슬루타워에 소형열병합발전을 연계하는 데 성공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GS파워 권역인 부천 약대에도 소형열병합발전을 도입키로 했다.

이 과정에서도 사업자 간 소모적인 감정싸움이 컸던 것으로 알려졌다. 집단에너지 사업자들은 '좋지 않은' 선례를 남기게 될 것을 우려해 언론 보도를 불편해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 다양화된 냉·난방 방식에 대한 소비자 선택권을 존중하고 국가에너지 이용효율을 높인다는 측면에서 에너지 사업자 간 상생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업계 한 관계자는 "각 난방방식은 적재적소에 쓰일 필요가 있다"며 "정부든 공기업이든 민간기업이든 상생하면서 살아가야 할 방안을 모색해야지 어느 한쪽만 해야 한다는 건 옳지 않다"고 말했다.

김광균 기자 kk9640@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