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창오리 집단폐사 원인 검사 결과…반경 10Km 이내 농가 이동 제한

[클릭코리아] 전남도는 해남 산이면 농경지에서 집단 폐사한 야생조류 가창오리에서 고병원성 조류독감(AI․H5N1형) 바이러스가 검출됐다고 28일 밝혔다.

도에 따르면 이번 검사는 지난 22일 해당지역 주민이 가창오리 74마리가  집단 폐사한 것을 발견하고 신고해 이뤄진 것이다.

도는 전남축산기술연구소에서 1차 검사 결과 다량의 볍씨 섭취로 인한 농약중독이 의심돼 수의과학검역원에 정밀검사를 의뢰한 결과 AI바이러스가 검출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도는 고병원성 AI가 검출된 논과 주변 지역에 대해 긴급 소독을 실시하고 고병원성 AI가 검출된 지역을 중심으로 반경 10km이내를 관리지역으로 설정, 가금 사육농가에 대한 이동제한 조치 등 차단방역을 실시토록 했다.

또한 관리지역 내 가금 사육 43농가에 대한 긴급 예찰을 실시한 결과 이상 증상은 발견되지 않았으나 앞으로 30일간 이동제한 후 임상검사 등을 거쳐 이동 제한을 해제할 계획이다.

안병선 도 축산정책과장은 “이번 야생조류에서 검출된 고병원성 AI가 일반 농가로의 전파는 나타나지 않고 있다”며 “농가 전파를 막기 위해 농장을 매일 소독하고 농장 출입인과 차량에 대한 철저한 차단방역은 물론 철새와의 접촉을 차단하기 위해 축사 내 그물망 등을 설치토록 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일반인들도 고병원성 AI 바이러스와 접촉할 가능성이 있는 철새 도래지 방문을 자제토록 적극 홍보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올해 야생조류에 고병원성 AI가 검출된 것은 전북 익산 만경강과 충남 서산 천수만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이다.

이정아 기자 korea@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