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포인트제, 해상 풍력단지 건설 등 행동방안 제시

[이투뉴스] 환경부는 전국 7개 특·광역시가 정부의 온실가스 감축사업에 동참하기로 하고 10년 안에 18~40%의 감축 목표를 제시했다고 29일 밝혔다.

서울특별시와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등 6개 광역시는 이날 오전 정부과천청사에서 환경부 주재로 열리는 '특별·광역시 온실가스 감축계획 보고회'에서 지자체 특성에 맞는 감축 계획을 발표할 계획이다.

2020년 온실가스 배출전망치(BAU) 대비 30%를 감축하겠다는 정부 목표를 토대로 각 지자체는 목표치와 탄소포인트제 시행 등 구체적인 행동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2020년 배출전망치 대비 40% 감축안을 마련했고 부산·인천·광주·대전은 30%, 울산과 대구는 각각 35%, 18%의 감축 목표치를 내놓을 방침이다.

각 지자체는 가정과 직장에서 전기, 수도 등의 절감 실적에 따라 인센티브를 주는 탄소포인트제와 음식쓰레기 자원화 사업, 도심·바다 숲 조성, 해상 풍력발전단지 건설, 자전거 이용률 높이기 등을 통해 온실가스 줄이기에 나설 계획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지자체들은 가정, 상업·공공, 수송, 산업 부문으로 나눠 감축사업을 한다"며 "내년 상반기에는 경기도를 비롯한 9개 도에서도 감축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환경부와 국립환경과학원은 지난 7월 '지자체 온실가스 감축계획 수립 가이드라인'을 작성·보급한 바 있다. 내년에는 '지자체 온실가스 관리시스템'을 개발·보급할 계획이다.

김선애 기자 moosim@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