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후보 중 두명 낙하산 인사 의혹, 한 명 역량 검증 안돼

내달로 예정된 한국가스안전공사의 신임사장 선임이 재공모를 통해 원점에서 재출발하거나 상당 기간 늦춰질 전망이다.

신임사장에 거론되는 세 후보중 두 명은 모두 관련 분야 경험이 없는 데다가 여권 출신이거나 여권의 지원을 받고 있는 인물로  낙하산 인사 의혹이 제기되고 있어 이에 따른 내부 조직의 반발이 큰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변용철 가스안전공사 노동조합 사무국장은 31일 “현재 3명의 후보가 최종후보로 올라 있으나 적임자가 없다는 판단아래  산업자원부에서도 재공모 쪽으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변용철 국장은 “후보 3인 중에서 2명은 정치인 출신이고, 1명은 내부인사이나 역량을 평가받지 못하고 있어 당연히 적임자를 다시 찾아야 하며 이에 따라 재공모로 선회해 원점에서 다시 시작될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전했다.

변국장에 따르면 애초 정치인 출신 인사를 사장 자리에 낙점했다가 최근 낙하산 논란이 불거지는 바람에 어쩔 수 없이 재공모로 귀결될 것이란 게 공사 내부의 지배적인 시각이다.

이에 대해 용영준 산자부 혁신기획팀 서기관은 “기존 세 후보에  대한 평가 결과는 빠르면 이번주 내로 나올 예정이다"며 "재공모를 통한 인선 여부는  평가가 진행중이어서 답변할 수  없는 내용”이라고 말했다.

현재 3명으로 압축된 사장 후보 중에는 여권 출신의 심규명 열린우리당 인권특위 위원장과 신극정 전 경기도 정무부지사가 포함돼 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세 후보중 두 명은  가스안전공사와의 업무관련성은 물론 전문경영 경험도 부족한 인물로 파악되고 있다.

심규명씨는 지난 5·31 지방선거 직전 열우당에 입당해 울산시장 후보로 출마했다. 그는 이전에는 인권 변호사와 복지단체 대표를 지냈던 경력 외에는 특이 경력이 없다.

또한 심씨는 사법고시 합격 이전에는 고교 교사로 근무하다 전교조 활동으로 인해 지난 86년 퇴직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배경 때문에 일부에서는 ‘지방선거 낙마자 구제’ 의혹이 일고 있다.

신극정씨 또한 지방선거에서 진대제 경기도지사 후보 캠프에 합류한 적이 있어 역시 여권의 지원을 받고 있다는 의혹에서 자유롭지 못한 상태다.

이에 대해 익명을 요구한 관련업계 한 관계자는 “원래 정부부처 중에서도 산자부 쪽의 공기관과 공기업의 인사가 투명하지 못한 게 현실”이라고 비판했다.

변용철 국장은 “재공모가 최종 확정된다면 이번 공모에 지원한 정치인들은 연이은 낙하산 논란의 희생양에 불과할 뿐”이라며 “1차 심사를 통과한 것만으로도 사장 인선과정의 공정성과 전문성을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한편 가스안전공사측은 "사장추천위원회의 평가기준을 묻는 질문에 추천위 자체가 철저히 비공개로 구성됨에 따라 이번 인선과 관련한 책임자를 찾아낼 수 없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