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국유기업 북한과 나진특구 2조2300억 투자의향서 체결
함북 광산 등 북 광물자원 채굴·개발권 중국 손에, 남북경협도 올 스톱

[이투뉴스] “사실상 올 스톱이나 다름없습니다. 요즘 같은 상황에 사업추진 자체를 못하고 있어요.”

한 북한자원개발 관련 업계 관계자의 푸념이다.

이 관계자는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많은 기업들이 북한에서 광물같은 각종 자원들을 들여왔는데, 정권이 바뀌고 조금 지나니까 완전히 끊겨버렸다”고 말했다.

최근 중국 국유기업이 북한 나선 경제무역지대(특구)에 20억달러(약 2조2300억원)를 투자하기로 북한과 합의한 사실이 확인됐다고 중앙일보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중국 베이징의 국유기업인 상지관군투자유한공사(이하 상지공사)와 북한 조선투자개발연합체는 지난해 12월 20일 베이징에서 투자의향서를 체결했다.

북한이 상지공사에 광물 채굴·개발권을 내주고 투자를 유치한 것이다.

상지공사는 2~3년간 나선 경제특구 건설에 필요한 인프라를 건설하고, 5~10년에 걸쳐 동북아 최대 핵심공업특구를 건설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모두 20억달러를 투자해 화력발전소, 도로, 유조선 전용부두, 석유정제공장, 제철소 등을 건설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상지공사는 함북 무산자철광산 등 북한의 지하 광물자원을 개발하고 국제금융은행도 설립하기로 북한과 합의했다.

중국의 이 같은 행동은 이미 수년 전부터 진행돼왔으며, 이는 국내에도 많이 알려져 있다.

이에 대해 대북 자원협력을 주도하는 한국광물자원공사 남북자원팀은 공식적인 언급을 피했다.

“정권이 바뀌면서 대북 사업이 모두 끊긴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지금 정권 초반에는 대북 자원외교에 호의적이었어요. 헌데 최근 천안함, 연평도 사태 등으로 남북관계가 불안정해지다보니…”

광물자원공사의 다른 관계자는 대북 자원협력사업의 재개를 막는 큰 걸림돌로 최근 붉어진 북한의 도발을 언급하며 말 끝을 흐렸다. 정부 정책에 따라 사업진행을 결정하기 때문에 사실상 사업 자체를 ‘접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한 셈이다.

특히 광물자원공사는 정부 방침에 따라 사업이 좌우되는 공기업인 탓에 대북 사업을 강하게 밀어붙이지도 못하고 여론의 비난만 받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통계청이 발표한 북한 주요통계지표 보고서에 따르면 북한의 광물 매장량의 잠재가치는 남한보다 약 24배 많은 약 7000조원인 것으로 발표됐다.

북한은 금, 은, 동, 연(납), 아연, 철, 몰리브덴 등 광물과 인상흑연, 석회석, 인회석, 마그네사이트 등 비금속, 무연탄, 갈탄 등 석탄이 상당한 잠재가치를 갖고 매장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정부는 대북 강경정책 때문에 중국이 7000조원에 달하는 북한의 광물자원을 퍼나르는 모습을 눈뜨고 보고만 있다.

광물자원공사 관계자는 “정부의 방침이 변하지 않는 이상 사업재개는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말하며 현재 북한 자원개발사업의 재개가 불투명함을 밝혔다.

이성수 기자 anthony@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