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공사 사업단 노조 "다양한 열원 확보·설비 증설로 원가절감 가능"
노원구, 최근 실태조사 마치고 분석작업…관련기관에 대책 촉구 방침

[이투뉴스] 서울 노원지역 주민들이 지역난방 요금 부담으로 난방을 중단하는 등 갈등이 커지면서 노원구를 비롯한 관련기관이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이와 관련, SH공사 집단에너지사업단(이하 사업단) 노조는 원가절감을 통해 얼마든지 요금을 낮출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노원구에 따르면 최근 노원 지역 81개 단지 9만6600여가구를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마쳤다. 구는 이번 조사내용을 바탕으로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달 말까지 서울시를 비롯한 SH공사 등 관련기관에 개선안을 내놓을 예정이다.

구는 열 공급설비 가동을 위한 연료로 쓰이는 LNG(액화천연가스)를 한국가스공사로부터 직배를 받지 못하고 소매로 구매하고 있는 점을 요금인상 요인으로 꼽고 있다.

도시가스사업법상 터빈 용량이 100MW 이상일 경우 한국가스공사로부터 LNG 직배가 가능하지만 사업단은 현재 소매로 공급받고 있다.

구 관계자는 "LNG를 도매로 받지 못해 단가가 올라가서 요금이 높은 것으로 보고 도매로 받을 수 있도록 지식경제부에 건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번 조사에서 20년이 넘은 아파트가 많다보니 열 배관 등 시설이 낡아 열 손실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아파트는 열 손실률이 30%에 달했다.

폐열 활용도도 낮은 편에 속한다. 서울시 6개구에 지역난방을 공급하는 사업단의 폐열 활용도는 지난해 12월 기준 17%에 그쳤다. LNG 사용 비율은 83%로 높아 요금이 비쌀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서울시 9개구와 39개 시·군·구에 공급하는 지역난방공사의 폐열 활용도가 76%이고 LNG 비율이 13%인 지역난방공사와는 비교조차 어려운 수치다.

LNG 외 벙커C유 등 다른 연료 사용을 제한하고 있는 서울시 사정을 감안하더라도 마찬가지로 LNG 사용 비중이 70%로 높은 GS파워에 비해서도 요금이 비싸다.

구 관계자는 "이런 구조인데도 작년에 2개 단지에 추가 열 공급을 시작했고 올해 3개 단지도 공급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LNG 쓰는 세대가 많아질수록 LNG를 더 많이 써야 하기 때문에 요금이 비싸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사업단 노조 측은 다각적인 폐열 확보방안을 강구하고 설비를 증설하는 것이 최선이라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열 공급시설 규모가 작고, 열전용보일러 의존 비중이 높은 현 구조로는 요금을 낮추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노조 관계자는 "하려고만 한다면 열원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은 많다"며 "의정부 자원회수시설이나 중랑하수처리장 등을 활용하는 방법도 고려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더 나아간다면 서울화력이 이전하지 않고 남게 될 경우 서울화력 열을 끌어올 수도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가장 합리적인 방법은 목동 본사 유휴부지를 활용해 열병합발전 설비를 세우고 마곡에 들어설 열 공급설비도 용량을 늘려 LNG 직배를 받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사업단도 원칙적으로는 폐열 활용 비율을 높일 수 있다는 데 의견을 함께하고 있다. 하지만 주민 반대 등 현실적인 부분을 고려하면 쉽지 않다는 입장이다.

사업단 관계자는 "목동이나 노원 소각장의 가동률을 높일 수는 있지만 쓰레기 반입 지역을 넓히는 부분에 대해 주민 반대가 있을 수도 있고 서울시 담당부서도 따로 있어 앞서 언급하긴 어렵다"고 밝혔다.

한편 노원구는 제도 개선안 마련과 함께 주민대책위원회 발족도 고려하고 있다.

구 관계자는 "구 차원에서 관계기관에 문제점 개선을 요청하겠지만 81개 단지 주민들의 목소리를 전달하기 위해 주민 대책위를 만들려고 한다"며 "다음달 중순까지는 추진할 것 같다"고 말했다.

김광균 기자 kk9640@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