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 결과 국민 40% 이상 "신재생 보조금 정당치 않아"

[이투뉴스] 발전차액지원제를 통해 신재생에너지 보급에 앞장섰던 독일 국민들이 높아져 가는 전기요금으로 태도변화를 보이고 있다고 현지 통신사<DPA>를 인용, 독일 시사주간지 <슈피겔>이 최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쾰른 여론조사 연구소 유고프(YouGov)는 조사 결과를 통해 독일 국민의 40% 이상이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위한 보조금은 정당하지 않다고 여기고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업계는 앞으로도 수년간은 소비자가 부담할 전기요금이 급격히 상승 것으로 보고 있다.

물론 이번 조사에서 응답자의 46.7%는 '전기요금 상승에도 불구하고 대량 보급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다만 42.1%는 '허용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섰다'고 답했다.

지난해 조사결과에서는 과반수를 넘는 약 70%의 응답자가 신재생에너지보급에 많은 금액을 지불할 준비가 돼 있다고 응답했었다.

독일연방환경국에 따르면 독일국민의 최대 85%가 그린에너지 공급으로의 전환을 지지했었다.

올해 독일 전기요금은 강한 신재생에너지 보급 정책으로 인상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지속적으로 풍력과 태양광 발전시설이 가동되고 있기 때문에 모든 사용자가 부담해야할 추가징수금도 약 2달러에서 3.53달러로 오를 전망이다.

현지 전력회사인 EnBW사(社)의 한스 피터 빌리스 사장은 최근 지역신문 쥐트퀴리어<Südkurier>와의 인터뷰에서 "내년에 대략 7~8% 가격인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독일 그린에너지의 보급은 신재생에너지 정책(EEG, Erneuerbare-Energien-Gesetz)을 통해 이뤄진다.

길선균 기자 yupin3@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