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상풍력과 연료전지 개발 주력
35만톤 규모 UN CDM 사업 추가 등록 계획

[이투뉴스] 에너지ㆍ온실가스 목표관리제 시행을 앞두고 온실가스 다배출 기업인 화력발전 자회사들이 대책 마련을 위해 바쁜 행보를 보이고 있다. 각 발전사 책임자들로부터 온실가스 감축 전략과 미래 비전을 <릴레이인터뷰>를 통해 들어봤다.

▲ 임진규 남동발전 발전처 기후환경팀장.

남동발전은 신재생에너지 개발 등 다양한 온실가스 감축 전략을 펼치고 있다.

임진규 남동발전 발전처 기후환경팀장은 “저렴한 전력생산과 친환경적인 신재생에너지가 조화롭게 개발되야한다고 생각한다”며 “이를 위해 다양한 아이디어로 저탄소 녹색성장을 실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남동발전은 특히 신재생에너지를 개발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임 팀장은 “‘저탄소녹색성장기본법’ 제정으로 우리나라는 2020년 배출량대비 30%를 감축해야한다”며 “화석연료의 98%를 외국에 의존해야하는 실정을 볼 때 신재생에너지 개발은 에너지안보를 위해서도 중요한 일”이라고 말했다.

남동발전은 또 최신의 고효율 화력발전소와 노후 화력발전소의 성능 개선 등의 사업을 펼치고 있다. 또 하수슬러지나 우드펠릿을 활용한 바이오매스 혼합연소 실증연구도 진행중이다. 

임 팀장은 “다양한 온실가스 감축 정책 가운데 신재생에너지 개발을 통한 저탄소 발전소 비율을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다”며 “정부의 RPS 목표 초과 달성을 위한 계획을 추진하고 있으며 육상풍력 및 연료전지를 개발하는데 노력하고 있으며 향후에는 대용량 전력 생산이 가능한 해상풍력과 조류발전단지도 개발할 예정이다”라고 설명했다.

남동발전은 자발적 온실가스 감축실적(KCER)은 물론 국제 탄소배출권(UN CER) 확보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는 “삼천포 및 영흥화력의 해양 소수력으로 7.8MW의 신재생 발전을 UN CDM 사업으로 등록했으며 이를 통해 2008년부터 향후 10년간 21만톤의 탄소배출권을 확보했다”며 “또 영흥 국산풍력단지와 2단계 영흥화력 해양소수력, 예천 및 삼천포 태양광 등 신규로 35만톤의 UN CDM 사업을 추가 등록하려는 계획도 있다”고 설명했다.

연돌(굴뚝)을 통해 대기로 버려지는 고온의 배기가스 폐열 회수를 위한 열교환기를 설치하는 등 2010년 현재까지 36만톤의 KCER을 인정받았다.

임 팀장은 “KCER은 기업이 자발적으로 온실가스를 감축할 수 있는 계기가 된 셈”이라면서도 “하지만 현재 정부가 이미 사들인 KCER의 조기감축분을 인정하지 않겠다고 하는 등 스스로 온실가스를 감축한 기업의 노력을 인정하지 않아 사업 자체가 비난의 대상이 되고 있다”라고 꼬집었다.

그는 “KCER이 UN CDM사업보다 부실한 제도였다면 그 감축분을 인정해 달라고 하지 않겠지만 UN CDM과 비슷한 수준의 까다로운 검증 절차를 모두 거쳤기 때문에 감축분의 전부를 인정받는 것이 맞다”며 “화력발전 5개사와 제철소 등 온실가스 다배출기업의 KCER 가운데 정부가 미리 사들인 80%의 온실가스 조기 감축실적에서 40% 이상은 인정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장효정 기자 hyo@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