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탄강 댐 건설 뒤에도 침수 가능성 추궁

19일 한국수자원공사에 대한 국회 건설교통위원회의 국감에서 여야 의원들은 홍수피해를 막기 위한 임진강 유역  한탄강댐  건설을 놓고 공방을 벌였다.

   
열린우리당 주승용 의원은 "임진강유역홍수대책특별위원회가 지난 8월 논란  끝에 한탄강댐 건설방식을 홍수조절용 및 천변저류지로 결정하면서 '댐 상류인 철원평야는 댐보다 지대가 10~30m 높아 댐 건설시 침수피해 가능성이 없다'고 했지만  실제 철원지역은 1990년대 말 2차례나 가옥 등이 침수된 사례가 있다"고 밝혔다.

   
주 의원은 "특히 철원에는 물의 흐름을 정체시키는 병목구간이 여러 군데 있어 한탄강댐을 건설한 뒤 집중호우가 발생하면 침수 가능성이 매우 크다"며  "밀어붙이기식으로 한탄강댐을 건설해선 안된다"고 주장했다.

   
이재창 한나라당 의원은 "한탄강댐 건설 결정은 늦었지만 매우 다행스러운  일"이라며 "앞으로 한탄강댐 인근의 파주는 통일을 대비한 남북교류의 중심지로 발전할 가능성이 큰 만큼 홍수조절 뿐 아니라 공업.생활용수를 공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다목적댐으로 건설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심재철 한나라당 의원은 "한탄강댐 건설공사가 지연되면서 피해액이 1조4000억원에 이르고 인명피해도 127명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고 임진강과 수계가 연결돼  있는 한강유역의 간접적인 피해액도 적지 않다"며 "정부는 한탄강댐을 건설키로  결정한 만큼 댐 건설에 다른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선에서 계획대로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영순 민주노동당 의원은 "여러가지 문제로 전면 재검토 결정이  난  한탄강댐 건설사업이 뒤늦게 재추진 결정이 나면서 각종 의혹이 일고 있다"며 "수자원공사는 잦은 수치변경과 환경영향평가 전 시공사 선정 등으로 국민신뢰를 상실한 이 사업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석준 한나라당 의원은 "수자원공사는 댐건설시 보통 기본계획 고시 이후에 입찰공고를 하면서도 한탄강댐에 대해선 고시 이전에 입찰공고를 해 업체를 선정했다"며 "이에 대해 청와대와 정부의 입김이나 언질 있었던 게 아니냐"고 추궁했다.

   
이에 대해 유희일 수자원공사 부사장은 "기본계획 고시 후 입찰공고를 할 경우 조기착수가 어렵다고 판단, 경영전략회의를 통해 기본계획 고시 협의와 병행해 설계 착수가 가능토록 했다"며 "이 과정에서 청와대와 정부의 입김은 전혀 없었다"고  해명했다.

   
한편 이날 국감에선 한탄강댐 건설반대 철원.연천.포천 공동투쟁위원회 위원인 이철우 전 열린우리당 의원이 참고인으로 참석,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했다.

철원, 연천, 포천지역 주민 80여명은 이날 수자원공사 정문 앞에 집회를 갖고  "수자원공사는 한탄강댐 건설 계획을 백지화하고 국회는 정부불신을 초래하는 한탄강댐에 대해 즉각 국정조사를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