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건설, 부지마련 불구 지역주민 반발 '암초'
계통한계가격(SMP) 보정계수 폐지, 송전선로 건설 등 수익성도 예상치 밑돌아

[이투뉴스] 동부건설 등 국내 최초로 석탄화력발전 분야에 진출한 민간 발전사업자들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부지가 마련됐지만 지역주민 반발에 부딪혀 주민 설명회가 무산되고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온실가스 정책과 계통한계가격(SMP) 보정계수 폐지 등으로 수익성 조차 예상하지 못하고 있다.

동부건설과 STX에너지는 각각 충남 당진과 강원도 동해에 1000MW급 석탄화력발전소를 건설키로 했다.

두 사업자는 이를 위해 지난해 말 지식경제부와 전력거래소가 실시한 제5차 전력수급 기본계획에 석탄화력발전소 건설 의향을 제출했다. 이 결과 STX에너지는 발전소 건설 허가를 받았지만 STX에너지보다 먼저 석탄화력 발전소 건설을 계획했던 동부건설은 향후 주민 분쟁 등의 문제를 해결하면 건설 허가를 내주겠다는 답변을 받았다.

하지만 동부건설은 주민반발에 막혀 한 치 앞을 볼 수 없는 상태다. 동부건설은 제5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이 확정되기 이전인 지난해 3월부터 충남 당진군 석문면 교로3리 일원에 부지를 마련하고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을 준비했다.

그러나 지역주민 반대로 각종 주민설명회가 무산되면서 현재는 건설 계획 자체가 위기를 맞고 있다. 간신히 지역 주민을 설득하더라도 당진에는 당진화력 등 발전소가 많은 지역이라 지자체가 승인하지 않을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민간 업계 최초로 석탄화력발전소를 건설하는 만큼 이들 사업자의 수익성에 대한 의견은 엇갈리고 있다.  

LNG복합화력을 운영중인 한 민간사업자는 "석탄가격이 LNG보다 20% 정도 싸기 때문에 연료 구입 측면에서는 어느정도 수익을 거둘 수 있을 것"이라며 "특히 발전소 규모가 크고 석탄화력은 기저 역할을 하기 때문에 24시간 내내 가동할 수 있어 장기적으로 볼 때 분명히 수익 창출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또 다른 사업자는 "현재는 연료 수입 측면으로만 수익성을 판단할 수는 없다"면서 "지난해부터 '녹색성장 정책'이 주목받기 시작했고 각종 온실가스 정책이 대두되고 있는데 향후에는 공기업은 물론 민간 사업자도 온실가스 배출에 대한 사회적 책임이 강화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민간 사업자가 석탄화력분야에 본격적으로 진출하자 한국전력 자회사에게만 적용했던 SMP(계통한계가격)의 보정계수를 폐지하고 민간과 공기업 모두의 판매 수익을 제한하는 베스팅계약 도입에 대한 논의도 오가고 있다.

전력거래소 관계자는 "SMP 보정계수 제도를 폐지하고 민간과 공기업의 발전사업 수익을 일부 제안하는 새로운 제도를 도입할 예정"이라며 "원자력은 물론 화력과 LNG, 중유발전 등에 베스팅계약 정도의 제도를 도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두 사업자가 각각 당진과 동해에 발전소를 건설하는 것은 송전선로 건설비용과도 맞물린다.

한 발전사업자 관계자는 "송전선로를 구축하는 한전 역시 송전탑 건설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특히 송전선로 건설에 많은 비용이 소요되고 발전 사업자가 전력 계통에 연결할 수 있도록 새로운 송전탑을 건설해야하기 때문에 이미 송전선로가 가까운 지역에 발전소를 건설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에는 345kV보다 765kV급 송전선로를 구축해야하기 때문에 건설 비용이 만만치 않은데 당진과 동해는 이미 송전선로가 구축돼 있어 사업자가 몰리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장효정 기자 hyo@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