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들의 자발적 참여도 높아

[이투뉴스] 정부가 지난 8일 전국적으로 시행한 '야간조명 소등 이행실태 점검'의 출발이 상쾌하다.

점검 참여자에 따르면 많은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야간조명 소등에 참여하는 등 에너지절약에 적극 동참했다.

서백호 에너지관리공단 녹색에너지협력실장은 "현장에서 점검을 해 본 결과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를 알고 지키고 있었다. 지키지 못한 사람들은 아무래도 시작 시기를 잘 몰랐거나 깜빡했던 것"이라며 "시행 첫날 99%의 성과를 달성했다"고 강조했다.

이번 야간조명 소등은 지난 2일 정부가 고유가에 따른 에너지 위기경보 '주의'를 발령하고 이에 대한 대책으로 에너지 사용 제한사항을 공고, 시행한 것이다.

주의 경보는 유가가 배럴당 100달러를 초과한 상태가 5일 이상 지속되면 '자체위기평가회의'를 거쳐 발령된다.

이번 단속은 공고후 7일간의 계도 기간을 거친 후 8일 0시부터 실시됐다.

강제소등에 대한 공고는 공공부문에서 공공시설물 경관조명을 전면소등하고 민간부문의 일부 시설에 대해 옥외 야간조명을 제한한다는 것을 골자로 한다.

또 대기업과 금융기관은 24시 이후, 자동차판매업소와 대규모점포는 영업시간외, 유흥업소는 새벽 2시 이후, 아파트·주상복합·오피스텔은 24시 이후, 주유소 등은 옥외조명의 2분의 1 제한, 골프장 조명타워 소등 등이 해당된다.

에너지 사용제한 사항을 민간에 전파하기 위해 에관공을 비롯해 시·구·군 등은 관계자 회의를 여러 차례 개최해 홍보를 요청했다.

시행 첫날에는 시·구·군, 에너지관리공단 합동으로 단속반 530여명을 구성해 특별단속을 실시했다.

서 실장은 "유가가 배럴당 100달러 이하가 되면 한 단계 내려가 '권장' 사항이 될 것"이라며 "이번 특별점검은 적발 및 과태료 징수가 목적이 아니라 자율적인 동참을 유도해 에너지를 아껴쓰자는 취지의 캠페인"이라고 설명했다.

이나영 기자 nylee@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