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 아부다비에 GGGI 지역사무소 설립

[이투뉴스] 한국이 주도하는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의 국제적 녹색성장 사업에 아랍에미리트(UAE)가 3년동안 1500만달러를 지원키로 했다.

UAE 외교부는 이명박 대통령의 공식 방문을 계기로 13일 오후 UAE 청사에서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과 압둘라 빈 자이드 알 나흐얀 UAE 외교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GGGI와 녹색성장 사업을 공동 추진한다는 내용의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에 따라 GGGI는 UAE 정부에 전문가를 파견해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 수립을 돕고 녹색 분야 공동 연구를 진행할 방침이다.

또 아부다비에 중동 및 북아프리카 지역을 총괄하는 GGGI 지역사무소를 설립해 녹색분야의 지식을 공유하는 교육센터로 활용하고, 아부다비의 마스다르가 세계적인 '스마트 시티(녹색환경도시)'로 성장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별도로 UAE 정부는 GGGI 재정 지원 계획에 따라 3년간 1500만 달러의 재원을 공여하기로 합의했다.

김상협 청와대 녹색성장환경 비서관은 "UAE 측은 GGGI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더 푸른 미래(Greener Future)'를 창출하는 데 기여하겠다는 의지를 표했다"고 말했다.

이명박 대통령 주도 아래 지난해 6월 설립한 GGGI는 국제적 저탄소녹색성장 전략을 마련하고 이를 원하는 국가에 지원하는 국제 연구기구로 한승수 전 국무총리가 이사장을 맡고 있다.

정부는 비영리 민간법인으로 출범한 GGGI를 내년 국가간 조약에 기반한 명실상부한 공식 국제기구로 전환키로 하고 각국 정부와 활발한 논의를 진행중이다.

김선애 기자 moosim@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