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정생산설비 도입 등 정책자금 융자 우선 지원

유럽연합(EU)ㆍ일본ㆍ미국 등 주력 수출시장의 환경 규제 확대에 대응하기 위한 '대·중소 그린파트너십'에 참가하는 협력업체에 대해 우선적으로 금융지원을 하는 등 업체의 협력을 확대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산업자원부는 23일 서울 르네상스호텔에서 '대·중소 그린파트너십 성과 보고대회'를 개최하고 대·중소 그림파트너십 참여 기업을 2010년까지 모기업 30개, 1차 협력업체 400개, 2, 3차 협력업체 1000개로 확대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대·중소 그린파트너십은 EU 등 주력 수출시장의 국제환경 규제 확대에 대응해 모기업과 부품·소재 협력업체간 공동 대응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지난 2003년부터 정부의 지원하에 추진된 사업이다.


모기업의 경우 환경친화적 제품 생산을 통한 시장경쟁력 우위를 확보할 수 있으며, 협력업체는 환경경영을 실천함으로써 모기업과 장기적, 안정적 구매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김종갑 산자부1차관은 "사전 환경 대책을 세워 나가야 할 필요가 있다는 인식 하에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산자부는 대·중소 그린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그린파트너십 참여 협력업체의 청정생산설비 도입 등에 정책자금 융자를 우선 지원할 예정이다. 또 금융권의 투자 유도를 위해 협력업체의 경제적, 환경적 성과를 홍보하는 기업설명회(IR)를 내년 2월에 개최키로 했다.


또한 국제환경규제 대응이 시급한 전기전자 및 자동차분야 2, 3차 협력업체 160개사를 대상으로 '모기업↔1차↔2,3차'로 연결되는 수직적 그린파트너십 체계를 구축해 오는 11월부터 시범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한편 이날 보고대회에서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LG전자, ㈜SK, 포스코, 유한킴벌리 등 6개 대기업 대표들은 정세균 산자부 장관과 '환경분야 대·중소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