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감장치부착실적도 50% 이하

수도권대기환경 개선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경유차배출가스 저감사업 중 조기폐차사업이 집행과정에서 허점을 보이고 있다. 특히 저조한 부착실적과 폐차율, 예산집행률 등의 문제점이 큰 것으로 지적됐다.

 

신상진 한나라당 의원은 23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가 수도권대기환경청(청장 선우용준)을 대상으로 한 국감에서 2006년(9월15일 현재) 사업물량 12만5103대 중 저감장치부착실적은 5만2950대로 42.3%에 불과하고, 조기폐차율은 2.7%에 머물러 있다고 밝혔다. 또 여기에 해당하는 예산집행률도 27%에 불과하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결과는 경유차배출가스 저감사업 주무 부처인 수도권대기환경청이 제출한 자료를 통해 드러났다. 

 

저감장치 부착실적이 이처럼 저조한 것은 검사 부적합율이 낮기 때문이다. 국감자료에 따르면 최초 부적합율은 50%였지만 재검사 과정에서 편법정비 및 검사로 인해 최종 부적합율이 4.2%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신의원은 선우용준 청장에게 "조기폐차 사업은 지난 국감에서도 지적한 바 있다"며 "연례적으로 집행이 부진하다는 것은 뭔가 근본적인 문제가 있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이어 "집행률 제고를 위한 특별 대책마련이 있느냐"고 추궁했다. 이에 대해 선우청장은 즉답을 피했고 차후 보충질의와 서면답변 과정을 통해 해명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