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김창구 에너지관리공단 신재생에너지보급확산실장]
10년 이상 포스코, 현대차 등 에너지손실요인 발굴 및 개선 맡아

 [이투뉴스] 25년째 에너지관리공단에 근무하고 있는 김창구 신재생에너지보급확산실 실장<사진>은 에너지 진단업무에 일가견이 있다. 10년 이상 포스코, 현대자동차, 삼성전자, LG디스플레이 등 기업의 에너지 손실요인 발굴과 개선 업무를 담당했다.

이후 LG디스플레이 구미와 파주공장 진단사업을 추진하다 온실가스 등록실장으로 일했다. 지난해까지 배출권거래제와 목표관리제 기반 조성의 일환으로 온실가스 산정·보고·검증체계(MRV)를 통한 기후변화 업무를 시도했다.

김 실장은 "온실가스·에너지 목표 관리업체가 연착륙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며 "이외에도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로부터 10억원을 지원받아 태국에 국내 온실가스 감축등록사업을 전파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공단 자체평가에서 1등을 기록했다는 온실가스등록실에서 그해 12월 발령받은 곳이 보급확산실이다. "보급확산실은 제일 중요하면서도 제일 힘든 부서다. 그간 대부분의 선배들이 1년 이상 자리를 지키지 못했다"

이렇게 말하는 그의 꿈은 보급확산실을 공단에서 가장 발령받고 싶은 부서로 만들고 싶다는 것. 이를 위해 업무개선이란 카드를 선택했다. 직원들이 자신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불필요한 사안은 줄이거나 개선해 감사 시 발생할 수 있는 잡음은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것이다.

처음으로 주목한 것은 현행법과 맞지 않아 혼선을 유발하는 고시나 지침들이었다. 예를 들어 지방보급 사업을 통해 설치한 설비의 하자 보증기간은 관리공단 기준 3년, 국가계약법상 2년이다.

설치확인 전 서류심사 시 이 같은 혼란스런 기준에 의해 부적합이 발생하는 사례가 있었다. 그는 내부와 외부의 조율을 통해 이 부분을 명확히 했다. 이처럼 조직 내에서 차마 손 대지 못했던 부분을 개선하는 것이 조직 내의 목표다. 그는 "상반기까지 40개의 업무를 개선할 것"이라며 "이미 개선사항을 결정해 보완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외부적인 목표는 산업기반의 경쟁력 강화다. 이를 위해 보조사업 업체가 선정되면 순위를 공개하는 방안을 계획 중이다. 그는 "하위 업체들의 반발이 심하겠지만 계속해서 모든 업체를 끌고 가기위해 결과를 숨길수는 없는 일"이라며 "앞으로는 경쟁을 유도해 업체들이 자발적으로 노력하도록 환경 조성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보급 사업 시 기준단가의 비율도 원별로 차등 배분할 계획이다. 그는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11% 보급에 일조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예산 조기 집행과 업체들의 철저한 사전 준비를 위해서 내년 보조사업 업체 선정도 올해 4/4분기에 마무리 지을 생각이다.

그는 "태양열 같이 난방을 목적으로 하는 에너지원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예산만 결정되면 바로 사업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현장의 요구사항을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업체 방문도 게을리 하지 않겠다는 말도 잊지 않았다. 실제로 그가 업계의 애로사항을 듣고 보완된 부분이 융자 시 지열검토서 제출 사항이다.

지열업체가 융자를 받을 경우 지열검토서를 제출해야 하는데 융자 신청 건수가 많아 지원금을 받지 못할 경우 지열검토서의 비용은 업체의 몫이었다. 센터는 업체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앞으로 지열 검토서는 승인을 받고 제출하기로 했다.

직원들에게도 문제를 문제로서 인식하지 말고 개선사항으로 인식하라고 조언했다.

또한 "앞으로 신재생에너지 산업이 확산되면 전문가가 필요할 것"이라며 "적합한 교육이 이뤄지지 않는 현 실정상 보급확산실의 후배들이 최고 전문가로 양성될 것"이라고 말했다.

길선균 기자 yupin3@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