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투뉴스] 원자력 강국인 일본이 물조차 마음대로 먹지 못하게 됐다. 일본의 '방사선 노출'은 역사속에 선명히 기록됐다.

연일 도쿄에서 날아드는 소식은 믿을 수 없을 만큼 참혹한 현실을 보여주고 있다.

원자력 발전소에서 그동안 경험하지 못했던 높은 수준의 방사선이 노출되면서 일본 국민들의 불안감은 고조됐지만 일본 정부는 방사능 허용 기준치를 넘는 농작물이 건강에 영향을 줄 정도는 아니라며 국민을 안심시켰다.

일본 국민들의 불안감이 고조되자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현에서 생산되는 시금치 등 야채는 물론 우유와 수돗물도 마시지 말라고 경고하는 등 후속조치에 나섰다.

원자력 강국인 이웃나라 일본은 원자력 발전 인증도 자체적으로 시행하는 등 원전에 대해서는 강한 자신감을 나타냈었다.

그러한 일본이 규모 9.0의 강진으로 한 번에 무너지자 우리나라의 원전 안전성도 함께 대두됐다. 

국민들은 방사선 노출과 더불어 국내 원전 안전성에 대한 선명한 답변을 요구했지만 정부는 불안에 떨고 있는 국민들을 안심시키기에는 아직 부족한 듯 보였다.

최근 국립수산과학원은 한반도 해상의 방사선 수치와 해산물 안전성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실수로 해당 농축계수를 잘못 표기했다. 이 자료는 언론에 그대로 노출돼 한동안 국민들이 '한반도도 안전하지 않다'는 불안감에 떨었다.

최근 내리는 비를 보면서 한 화력발전소 직원은 "방사선이 날아왔을 수도 있으니 이럴 때는 우산이라도 꼭 써야한다"며 실소했다.

한국전력이라는 같은 틀 안에 있는 직원조차 이러한 농담을 던질 정도니 국민의 불안감이 어느 정도인지 말을 하지 않아도 느낄 수 있을 정도다.

불안해진 국민들은 스스로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요오드나 마스크 등의 판매가 급증한 것이 이를 뒷받침해주고 있다.

어떠한 사태가 발생하더라도 정부가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일은 '국민의 안전'이다.

제5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2024년까지 14기의 원자력 발전소를 추가로 건설할 계획이다. 이 같은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서 정부는 우선 안전성에 대한 국민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할것이다.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