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10곳 중 6곳 "기후변화협약 무대응"

중소기업은 기후변화협약에 대응할 방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 기관이 열악한 재무구조와 인력난과 자금난을 이유로 중소기업을 배제시켰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중소기업의 59.8%가 기후변화협약에 대해 전혀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게 국회의원들의 지적이다.


23일 에너지관리공단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이규택 한나라당 의원은 "온실가스 감축실적 등록 및 관리체계 사업을 추진하면서 연간 5000이산화탄소톤의 절감 효과를 내는 기업을 대상으로 했다"며 "이는 열악한 재무구조와 인력난과 자금난에 허덕이는 중소기업을 배제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올해 1월 대한상의 조사에 따르면 대기업의 28.2%와 중소기업의 59.8%가 기후변화협약에 대응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기후변화협약에 대비하지 않는 이유로 중소기업은 자금과 기술 부족(30.8%), 준비 미흡(13%), 정부의 정책 부재(5.6%) 등을 꼽았다. 잘 모른다는 대답은 18.7%로 나타났다.


이의원은 "기후변화협약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에관공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현재 공단이 홍보책자를 배포하고 순회 설명회를 하는 등의 지원으로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에게는 공염불에 불과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중소기업이 적극적으로 기후변화협약에 대한 대처를 해나갈 수 있도록 중소기업에 대한 실질적인 기후변화 협약대응 지원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순자 한나라당 의원도 "기후변화협약 대응에 대해 아직까지는 일부 대기업만 관심을 보이고 있는 실정"이라며 "전 산업계가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고 온실가스 감축활동에 활발히 참여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