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장시설 없이 배관망 공사 합의"

LNG 직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GS그룹 계열사들에 대해 정부가 뒤를 봐주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상열 민주당 의원은 23일 한국가스공사 국정감사에서 “GS칼텍스·GS파워·GS EPS 등 GS 3사가 자체 저장시설 구축 계획조차 구체화하지 못한 상황에서 LNG 직도입이 추진되고 있다”며 “이런 와중에 가스공사가 최근 GS칼텍스와 납득할 수 없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말했다.

이의원에 따르면 GS그룹 3개사는 지난 2004년 전남 여수에 저장기지를 건설하고 2008년부터 연간 150만톤의 LNG를 직도입하겠다는 계획을 산자부에 제출한 바 있다.

그러나 이후 저장기지 위치가 여수에서 군산으로 바뀌는 등 사업계획이 차질을 빚고 있으며 도입계약도 체결하지 못한 상황이다.

그러던 중 GS칼텍스는 지난 1월 산자부에 주배관망 공사계획 승인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가스공사 노조는 저장시설을 갖추지 않은 상태에서 배관공사를 하는 것은 법규 위반이라며 반대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GS칼텍스는 지난 4월 저장시설을 확보하지 못한 상태에서 가스공사와 주배관망 연결공사 합의서를 체결했다. 그리고 이후 7월에 자체 저장시설 준공 이전까지 가스공사의 저장탱크를 임대하기로 합의했다.

이의원은 이에 “저장시설을 확보하지도 못했는데 주배관망 연결에 합의했다”며 “현행법령에 위배하는 계약을 추진한 이유나 배경이 무엇이냐”고 따져 물었다.

이의원은 또 “이렇게 절차를 위반하고 계약을 추진한 것은 산자부의 지시에 의한 것인지, 가스공사의 자체 판단에 의한 것인지도 궁금하다”고 추궁했다.

이와 관련 곽성문 한나라당 의원도 “가스 부문의 경쟁체제 도입정책을 이어나가려는 산자부가 GS측을 많이 봐주는 것 같다”고 언급하고 “혹시 이수호 사장이 GS 출신이어서 GS측 요구에 적극 대처하지 못하는 것이 아니냐”고 의혹을 제기했다.

곽의원은 또 “항상 동절기마다 스팟 물량을 찾아 헤매며 저장탱크가 부족하다고 하소연하던 가스공사가 어떻게 탱크를 임대해 준다는 것인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수호 사장은 “주배관망 공사 합의시 이미 저장시설을 임차한다는 전제가 깔려 있었다”며 “다만 구체적인 임대조건 합의에 시간이 걸렸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이사장은 또 “합의서 체결은 가스공사 자체 판단에 의해 진행된 것”이라고 밝히고 “절차를 위반한 것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으나 재고하겠다”고 한발 물러섰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