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혜영 웃음 다이어트](21)

 

[이투뉴스] 여성 흡연 인구와 청소년 흡연 인구가 늘고 있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 그런데 필자는 상담 중 놀라운 사실을 알게 됐다. 일부 청소년이 흡연을 다이어트의 한 방법으로 선택한다는 점이다.

 

흡연의 동기는 대개 친구들과 친해지려는 행위에서 나온다. 또는 강압에 못 이겨 시작되는 사례도 있다. 하지만 요즘 일부 청소년들은 살이 빼기 위해 담배를 접하는 게 현실이다.

흡연을 하면 과연 살이 빠질까? 역으로 생각하면 해답이 나온다. 금연을 하면 살이 찌는 것을 볼 수 있다. 금연 후에는 식욕이 당긴다. 우리 몸의 기초 대사량이 금연 초기에 떨어지기 때문에 살이 찌게 된다.

또 담배를 피우면 입에 즐거움을 줘야 하는 구강만족욕구를 충족시킨다. 담배를 끊으면 입을 만족시킬 대체물이 필요하다. 그것이 간식거리다. 배가 고프지 않아도 땅콩이나 과자에 손이 습관적으로 가거나, 어린이가 입에 손을 대는 것은 구강만족욕구로 볼 수 있다.
 
이런 요인으로 담배를 못 끊는다고 한다. 흡연은 비만보다 더 큰 암 발생 원인으로 꼽히는 데도 끊지 못한다.

연구 따르면 초창기 흡연은 체중이 어느 정도 줄게 되나, 흡연 양이 많아질수록 복부 비만이 심해진다. 오히려 허리 둘레를 굵어지게 만드는 것이다. 또 더 중요한 것은 흡연이 고지혈증을 유발한다는 점이다.

이로 인해 흡연은 대사증후군의 위험을 높인다, 암발생률도 높이고 각종 질환에 대사질환까지. 흡연으로 다이어트를 한다는 청소년들을 비롯한 흡연자들에게 알려야할 중요한 내용이다.

흡연자를 위한 웃음 다이어트 방법은 구강만족욕구를 해결하고 폐활량을 증가시키고, 칼로리를 소모시키고 다이어트 효과까지 거두는 일석 삼조 프로그램이다. 그 기법중 하나가 풍선날리기 웃음이다.

1단계 : 가위 바위 보를 해서 이긴 사람을 예쁜 사람으로 이름한다. 진 사람을 예쁘고 지적인 사람이라고 한다. 웃음 다이어트 방법은 대상자에게 긍정의 언어를 사용하는 게 중요하다. 기분을 고조 시키는데 좋은 말이 긍정의 언어이기 때문이다. 함께 하고자 하는 동기를 증가 시킬 수 있다.

2단계: 예쁜 사람은 풍선을 불고,. 예쁘고 지적인 사람은 자전거에 바람을 넣는 행위를 하며 ‘아~하하하하’ 박장대소를 한다.

3단계 : 이렇게 완성된 풍선을 예쁜 사람과 예쁘고 지적인 사람이 상대방을 향해 당긴다. 대상자들의 손에 풍선이 없을 때는 박장대소를 하도록 유도한다.

4단계 : 민속놀이인 제기를 차듯이 서로 당기고 발에 풍선이 없을 때는 박장대소를 한다. 이 방법은 프로그램 운영 때는 쉽다. 혼자 끽연욕구를 없앨 때는 풍선에 바람을 불었다 뺐다 하면서 그사이 박장대소나 ‘음 ~파~’ 하고 심호흡을 한 후 호흡을 내뱉으면 좋다.

잘못된 다이어트 방법으로 흡연을 택할 게 아니라 풍선을 이용하여 웃음다이어트로 금연을 하는 게 바람직하다.


글쓴이 서혜영은?

상인천여중 보건교사이고 명지대학교에서 웃음유머치료 석사 과정을 밟고 있다.
학교전염병 예방교육 자료와 비만예방 및 관리교육 자료를 만들었고, 웃음을 통한 비만관리 프로그램의 우수사례를 각 교육청에서 발표하고 있다.서혜영 웃음다이어트 인스트럭터로 지은 책에는 <웃음임상 치료의 실제(공저)>가 있다. (010-2625-4481)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