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종묘 2억 마리 생산·450억 소득원 부상

▲ 종묘배양 관리
[클릭코리아] 전남도는 전복 종묘생산지인 진도지역에서 겨울철 혹한기 저수온 피해에도 불구하고 전복 채란 및 채묘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20일 밝혔다.

도에 따르면 지난 겨울 혹한에 따른 저수온이 지속되면서 예년에 비해 연안해수 수온이 2~2.5℃ 낮은 분포를 보였으며, 해황 관측지점인 진도대교 인근 해역의 경우 최근 10년간 최저수온이 6.4℃ 이하로 떨어진 적이 없었으나 최저수온이 4.6℃를 기록하는 등 이상 저수온 현상을 보였다.

▲ 생산된 종묘
이에 어미전복의 성숙이 늦어져 전복 채란(알을 낳게 해 거둠)이나 채묘(알 채취)에 지장을 받을 것으로 예견됐으나 종묘 생산어가의 적극적인 어미전복 사육환경 관리를 통해 정상적인 어미 성숙 및 채묘가 순조롭게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남해양수산과학원 관계자는 “그동안 저수온에 대비해 집중적으로 모패 관리 기술지원을 실시해왔으며 채묘 시기를 맞아 채란 및 채묘 기술지원을 실시하고 있다”며 “진도지역 전복 종묘 배양장 채묘가 현재 70% 이상 완료돼 오는 23일까지 100% 완료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한편, 진도지역은 전복 종묘배양장 205개소에서 연간 종묘 2억 마리를 생산해 450억 원의 생산액을 기록하는 등 중요한 소득원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정아 기자 korea@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