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환경보전법보다 140~360% 강화된 지역배출허용기준 마련

[클릭코리아] 울산시는 지난 3월 마련한 ‘대기질 개선 중장기 종합대책’과 관련, 지역 배출허용기준을 설정하기 위해 ‘울산시 환경기본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을 26일 입법예고했다.

개정 조례(안)에 따르면 종전에 저황유(황 함유 기준 0.3% 이하 중유)를 사용하던 일반 보일러 또는 발전시설이 저황유 외 연료(황 함유 기준 0.3%를 초과하는 중유)를 사용할 경우 대기환경보전법이 정한 배출허용기준 보다 140~360% 강화된 지역배출허용기준을 적용토록 했다.

단, 저황유를 그대로 사용하는 시설은 현행 법령의 배출허용기준을 적용받는다.

이에 일반 보일러, 발전시설의 연료를 ‘저황유’에서 ‘고황유’로 전환할 경우 강화된 기준에 맞춰 ‘배출 방지시설’을 설치·운영해야 한다.

특히 개정 조례(안)은 기존에 청정연료를 일부 또는 전부 사용했거나 사용하고 있는 시설은 저황유 외 연료로 변경할 수 없도록 했다.

시 관계자는 “그동안 연료정책 추진 과정에서 일부 환경단체가 제기한 고황유 사용으로 인한 온실가스 증가 우려와 관련해 청정연료에서 고황유로 전환은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청정연료 사용 확대 정책은 지속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다음 달 15일까지 입법예고 후 조례규칙심의회 심의 등을 거쳐 오는 7월 시의회에 상정할 예정이다.

이정아 기자 korea@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