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종여우 복원사업·생태통로 설치 등 계획

[이투뉴스] 국립공원관리공단(이사장 엄홍우)은 한반도의 핵심 생태축에 해당하는 백두대간의 생물종 다양성을 높이기 위해 다각적인 사업을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먼저 백두대간 생태축 복원을 위해 지리산 반달가슴곰과 월악산 산양 복원사업에 이어 소백산에서 토종여우 복원사업을 펼친다. 또 야생동물 로드킬을 줄이기 위해 지리산에 생태통로를 설치한다. 덕유산에는 멸종위기식물 증식시설을 설치해 증식·복원 기술을 개발할 예정이다.

 

이 사업들은 한국토지주택(LH)공사가 개발사업 시행 시 적립한 생태계보전협력금 19억원과 삼성지구환경연구소로부터 후원받은 3억원을 통해 실시된다.

 

또 자연환경국민신탁이 마련한 5억원으로 반달가슴곰이 서식하는 지리산국립공원 내 사유지를 매입하는 등 야생동물 서식지 안정화 사업도 추진한다.

 

백두대간에 속한 국립공원은 설악산, 오대산, 소백산, 월악산, 속리산, 덕유산, 지리산 등 7개이며 백두대간 전체의 50%를 차지한다.

그런데 최근 반달가슴곰, 산양 등 야생동물의 서식지가 분리되고 백두대간을 가로지르는 82개 도로에서 로드킬이 자주 발생하고 있다. 특히 마루금과 연결된 샛길은 45개 구간 270km으로 동·식물 서식지 훼손의 주요인이 되고 있다.

 

정용상 생태복원부장은 "백두대간은 우리나라 자연환경의 핵심생태축으로서 의미가 크다"며 "국립공원 내 백두대간 마루금 80km가 출입금지 지역인데 종주 등산이나 관광지로서 먼저 이용할 것이 아니라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길선균 기자 yupin3@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