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여옥 의원, 원자력안전기술원과의 부지 매입 관계 철저히 밝혀야

울진 원전 현장방사능방재지휘센터 부지 매입 문제에 대해 거래 당사자도 아닌 현지 시민단체가 나서서 해명 보도자료를 내 원자력안전기술원이 국정감사를 물타기 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전여옥 한나라당 의원(과기정위 소속)은 30일 국정감사장에서 배포한 자료를 통해 "울진 현장방사능방재지휘센터 부지 매입문제와 관련해 계약당사자도 아닌 시민단체가 해명자료를 배포했다"며 "이는 시민단체를 앞세운 국정감사 방해 활동"이라고 주장했다.


전의원에 따르면 시민단체인 '울진원전민간환경감시기구'는 지난 19일 <울진현장방사능방재지휘센터 건립부지 매입의 진실-전여옥 국회의원 국정감사 보도자료 관련>이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배포했다는 것이다.

 

전의원은 "이 시민단체는 센터 부지의 입지 선정 및 매매 계약 과정과 전혀 관련성이 없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들이 참여하지도 않은 관계기관 회의 내용까지 구체적으로 언급하며 부지 매입의 정당성을 역설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그 해명 내용조차 전혀 사실에 근거하지 않았다"며 "핵심 부분들에서 시민단체가 아닌 원자력안전기술원이 주어로 등장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예컨대 '원자력안전기술원이 어떻게 현지 조사를 실시했고, 원자력안전기술원이 어떻게 토지를 매입했다'는 식이라는 게 전의원의 지적이다.


전의원은 "이는 시민단체를 앞세워 허위 보도자료를 배포해 의원의 정당한 문제 제기를 물타기하려는 시도는 명백한 국감 방해 행위"라며 "울진원전민간환경감시기구와의 관계를 명확히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울진 원전 현장방사능방재지휘센터 부지 매입 사건과 관련해 감사원 감사를 청구할 예정"이라며 "과기부도 자체 감사를 통해 모든 사실 관계를 명백히 밝힐 것"을 촉구했다.


이에 김우식 과기부총리는 "현장방사능방재지휘센터 부지 매입과 관련 자체 특별감사를 실시하겠다"며 "시민단체의 연관부분도 포함해 감사를 하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