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욱 이투뉴스 발행인

이재욱 발행인

[이투뉴스 / 사설]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를 일으키는 온실가스 농도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는 소식이다. 기상청이 최근 발표한 ‘2010 지구 대기감시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 이산화탄소 연평균 농도는 394.5ppm으로 전년 392.5ppm보다 2.0ppm 증가했다. 이산화탄소보다 훨씬 더 많이 지구온난화를 유발하는 메탄의 연평균 농도 역시 2009년 1906ppb에서 2010년 1914ppb로 9ppb 늘었고 이산화질소는 322.6ppb에서 325.2ppb로 늘었다.

기상청 발표에 따르면 산성비도 더 진해지고 있다. pH 5.6이하면 산성비로 분류되는데 지난해 안면도 강수의 약 82%는 pH가 5.6 이하였고 약 30%는 pH 4.5 이하의 강한 산성을 보였다. 국내 온실가스 측정지점인 울진은 산성비 비중이 81.6%, 울릉도 57.6%로 집계됐다. 다행인 것은 온실가스 중 염화불화탄소 농도가 전년보다 줄어든 것이다. 이는 몬트리올의정서에 의해 오존층 파괴물질의 사용이 금지되면서 이룬 국제적인 성과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온실가스 농도가 오히려 짙어지고 있는 것은 화석연료 사용은 늘어나고 있는 반면 감축 노력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2020년까지 예상 배출량(BAU) 대비 30%를 감축하겠다고 약속해 놓은 뒤 아직 구체적인 감축활동에는 나서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정부는 이를 위해 온실가스 목표관리제를 내년부터 실시하기 위해 준비작업에 착수했으며 2015년부터는 배출권거래제도 도입한다는 목표아래 절차를 밟고 있다. 이런 사이에 지구온난화는 더욱 가속되고 이상 기후변화도 한반도를 덮치고 있다. 동해안 바닷물이 따뜻해져 명태가 자취를 감춘 지 오래됐다. 또한 사과 재배지역 역시 강원도까지 올라오는 등 아열대 현상이 점차 커지고 있다.

한반도의 온실가스 농도가 짙어지고 있는 것은 비단 우리나라만의 책임은 아니다. 세계의 공장으로 불리는 중국과 이웃한 우리나라로서는 중국의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다. 황사만 하더라도 중국에서 발생해 한반도를 뒤덮음으로써 엄청난 피해를 보고 있다. 따라서 중국과의 환경협력 역시 무시할 수 없는 대목이다. 바꾸어 말하면 우리나라가 아무리 노력한다 하더라도 중국에서 계속 온실가스를 뿜어대면 한반도는 더욱 뜨거워질 수밖에 없다.

산업혁명 이전 지구의 이산화탄소 농도는 300ppm이하. 국제사회는 날로 늘어나는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 이미 선진국들은 교토의정서에 의해 온실가스 감축작업을 벌이고 있다. 특히 내년으로 교토의정서가 만료됨에 따라 2013년 이후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행동계획 마련에 국제사회가 부심하고 있다.

국제적인 협상 결과는 앞으로 두고봐야겠지만 온실가스 감축 문제는 자칫 잘못하면 새로운 무역장벽으로 등장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유럽 등 환경선진국 들은 온실가스 감축노력에 동참하지 않는 나라의 제품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제약을 가할 가능성이 크다. 온실가스 감축에 우리가 게을리 할 수 없는 이유다.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