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냉방 보조금 지원기준 방안 연구용역 결과
중흡수식냉온수기는 7만→29만원 인상해야

가스냉방 보조금 지원기준 연구용역 중간발표회가 에너지관리공단 주관으로 열렸다. 연구결과를 발표한 송경빈 숭실대학교 교수와 원종률 안양대학교 교수가 참석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이투뉴스] 에너지안보와 국가에너지믹스정책의 최적화 차원에서 가스냉방 보급확대를 위해 현재의 가스냉방 보조금 지원기준을 대폭 확대해야 한다는 연구결과가 제시됐다.

하절기 전력피크 수요부담을 줄이기 위해 가스냉방기인 GHP는 지원금의 수준을 지금보다 2배 이상, 흡수식냉온수기는 4배 이상 늘려야 한다는 것.

금액적인 측면에서는 GHP의 보급확대를 위해 현재 RT당 20만원인 지원금을 최소한 45만원 이상으로 확대해야 하며, COP 1.3기준으로 RT당 7만원인 흡수식냉온수기의 지원금은 최소한 29만원 이상으로 올려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기에어컨시스템인 EHP가 난방용으로도 사용된다는 점에서 제시된 가스냉방 지원금의 상향조정폭을 더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이같은 연구결과는 에너지관리공단 주관으로 12일 라마다서울호텔에서 개최된 가스냉방 보조금 지원기준 방안 연구용역의 중간발표회에서 제시됐다.

이번 발표회는 가스냉방 보조금 지원기준 방안에 대한 지금까지의 연구진행 사항을 설명하고, 에너지공급자 및 가스냉방기기업체와의 토론을 통해 실효성 있는 보조금 지원책을 마련하기 위해 열렸다.

이날 가스냉방 지원제도 개선방향을 발표한 송경빈 숭실대학교 교수와 원종률 안양대학교 교수에 따르면 설치비용의 분석결과 EHP 대비 GHP가 크게 불리한 것으로 조사됨에 따라 총 비용과 총 편익을 따져 가스냉방기의 초기투자비 부담을 완화해야하며 이를 위해 가스냉방 지원금 수준을 대폭 상향조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정부 보조금 지급기준의 경우 가스엔진구동식 냉방설비인 GHP는 실외기 기준으로 10RT이하는 대당 200만원, 10RT초과는 RT당 20만원으로 책정되어 있는데 이를 2배 이상 늘려 최소한 RT당 45만원 이상으로 책정하는 것이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흡수식냉온수기는 경제성 분석 결과 200RT이상의 중용량의 경우 EHP가 시스템에어컨으로 지난 한해 보급량의 57%를 차지했다는 점에서 흡수식냉온수기가 EHP와 경쟁력을 가지려면 COP 1.3 기준으로 RT당 7만원인 지원금을 최소 29만원 이상으로 인상해야 할 것으로 제시됐다.

이처럼 가스냉방기에 대한 지원금을 대폭 상향조정한다해도 수천억원의 전력설비 비용과 수요관리비용을 감안하면 국가적인 측면에서 훨씬 이득을 보는 것으로 분석됐다.

아울러 COP 1.3 이상의 고효율기기에 대한 지원폭을 늘리는 것이 기기제조사에는 고효율기기의 개발 유도를, 가스공급사업자에는 보급확대 유도를, 소비자에는 운영비용의 절감을 가져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