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전문기업서 수요자 중심으로 체제변환
대량보급 위한 인프라 조성, 사업 투명화 제고

[이투뉴스] 그린홈보급사업이 내년부터 전문기업에서 수요자중심으로 바뀐다.

 에너지관리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소장 김형진)에 따르면 내년부터 사업신청 주체를 전문기업에서 수요자로 변경하고, 수요자 선택권 강화를 위해 온라인 정보센터를 개설할 계획이다.

또 사업신청시 수요자의 자부담금 확보가 지연되는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 사업신청 시 수요자의 자부담금을 금융기관에 미리 예치토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 같은 체제변환의 목적은 대량보급 인프라 구축과 전문기업 투명화 및 중간브로커 개입 차단으로 분석되고 있다.

국민들이 그린홈보급사업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현재 수요자들이 급격히 늘어난 상황이다. 태양광설비 제조업체 관계자는 "현재 그린홈 보급사업이 활성화되면서 정부사업 통제권 밖의 시장이 생겨났다"며 "경쟁률이 높아지면서 사업에 채택되지 못한 수요자들이 시장을 형성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수요자와 전문기업 사이의 중간 브로커들이 개입하면서 계약금 횡령사고가 발생하고 전문기업의 수익성이 악화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센터는 이에따라 내년부터 실수요자가 전문기업의 기술인려, 시공실적, 보조금 단가 등 정보를 확인한 후 전문기업과 계약을 체결하고 이후 센터에 사업을 신청하도록 개선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전문기업의 정보를 확인하고 사업을 신청할 수 있는 그린홈 온라인 정보센터를 구축한다는 목표. 정보센터 구축비용은 실수요자가 자부담분을 사전 예치할 은행권에서 부담토록 협의할 계획이다.

자부담분 우선 예치 의무화는 전문기업의 수익 확보를 용이하게 하고 수요자가 사업신청에 책임감을 느끼도록 하기 위해서다.

김창구 신재생에너지센터 보급확산실장은 "이 같은 체제변환의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내년 그린홈 참여 시공기업을 오는 11월, 그린빌리지 사업을 오는 12월까지 조기 선정할 계획"이라며 "원별 기준단가 용역도 오는 10월까지 완료해 조기에 공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길선균 기자 yupin3@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