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점유 핵물질 수색.압수.관리 강화 촉구

미국과 러시아 주도로 지난 30-31일 모로코에서 열린 '핵테러방지구상' 첫 회의에서는 각국의 핵 물질 및 시설에 대한 관리와 불법핵물질에 대한 저지대책 강화를 촉구하는 내용의 선언문이 채택된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과 러시아 등 핵테러방지구상 13개 회원국들은 공동원칙을  담은  선언문을 통해 각국이 "핵과 기타 방사능 물질.물체들에 대한 관리.보호시스템을 자발적으로 개발하고 필요할 경우 이를 개선할 것"을 촉구했다고 미  국무부가  31일(현지시간) 밝혔다.

   
선언문은 또 "불법 점유 핵 또는 방사능 물질과 물체, 이를 이용한 장치들을 수색, 압수하고 이를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선언문은 이와 함께 모든 회원국들이 "테러리스트들과  핵테러리즘을  조장하는 자들"에게 민형사상의 적절한 책임을 물을 수 있는 국내 법규정을 갖출 것을 권고했다.

   
회원국들은 "핵테러리즘 및 조장 행위 저지와 관련한 정보 공유를 촉진하고" 모든 정보에 대한 비밀 보호를 준수할 것도 선언문은 강조했다.

   
이밖에 이번 회의에 옵서버로 참석한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역할이 중요함을 강조하는 내용도 선언문에는 담겨 있다.

   
앞서 모로코 수도 라바트에서 이틀간 열린 핵테러방지구상  회의에서는  미국과 러시아 양국 정상이 지난 7월 합의한 내용을 토대로 이 기구의 공동원칙을 담은  선언문을 채택하고 애초 옵서버로 첫 회의에 참석한 모로코를 정식 회원국으로 승인했다.

   
핵 테러방지구상 참가국은 5대 핵 강국인 미국, 러시아, 프랑스, 중국, 영국과 독일, 이탈리아, 캐나다, 일본, 호주, 카자흐스탄, 터키 등 출범 멤버 12개국에  모로코가 더해져 13개국이 됐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