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최초 에너지절감 주택건설 이달 착공 미뤄져
건설사 "사업성 없어" 국토부 "수정·보완 총력"

[이투뉴스] 정부가 추진하는 국내 최초의 주민 실제 거주형 단독주택 그린홈이 출발부터 난항을 겪고 있다.

사업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사업자 신청이 더뎌 당초 계획에 차질을 빚고 있다.

계획상 이달 착공이 이뤄질 예정이었으나 사업자가 선뜻 나서지 않아 일정이 늦춰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녹색성장위원회와 국토해양부는 '한국형 단독주택 그린홈 실증단지(Green Home Park)' 사업 내용 보완에 팔을 걷어붙였다.

국토부는 지난 5월 기존주택 대비 에너지소비량을 70% 이상 절감하고 태양광, 태양열 등 신재생에너지가 10% 도입된 그린홈파크를 조성한다고 발표했다.

이는 영국의 베드제드, 독일의 프라이브루크 주거단지 등 외국의 유명한 패시브 주택단지 성능기준을 상회하는 수준이다.

게다가 그린홈파크는 건설사들이 선보인 기존의 시범·홍보주택과는 달리 주민이 실제 거주하는 실증단지를 조성한다고 발표해 큰 관심을 받았다.

그린홈파크는 경기도 용인시 흥덕택지개발지구내에 52가구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한 기업이 그린홈 단독주택을 1~5호씩 건설하고 성능평가를 거친 후 실수요자에게 매각하게 된다.

이렇게 형성된 그린홈파크는 친환경주택 견학 장소로 활용해 국내·외에 국내 기술경쟁력을 홍보할 예정이다. 이로써 해외진출을 위한 동력을 확보한다는 계획.

하지만 토지비, 택지 선정, 세대수 등의 문제로 건설사들의 사업 참여가 활발하지 않다는 후문이다.

이달 중으로 착공에 들어가야 하지만 그 어떤 추진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

한 업체 관계자는 "그린홈파크 단독주택의 경우 평당 건축비가 2000만원선인데, 이렇게 비싼 주택에 누가 들어가 살려고 하겠는가"라면서 "시범적 인원만 가능한, 즉 일반 시민에게는 허락되지 않은 곳이 될 것이다. 사업성이 없다"고 잘라말했다.

그는 "게다가 이 주택은 기존 주택의 에너지절약형이지 제로에너지주택이 아니다"면서 "기획안은 있으나 현실성은 떨어지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이에 대해 국토부 관계자는 "그린홈파크 사업 관련 모집 공고를 냈을 때 건설사들의 건의가 많았다. 특히 사업성 확보에 대한 건의가 대다수였다"면서 "건설사들이 어떻게 사업성을 확보할 수 있을지 고려중이다. 특히 세대수와 부지 등을 건설사들의 경제성을 고려한 조건으로 보완하는 작업을 추진중"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건설사들의 부지 사용에 대한 건의가 많아 되도록이면 부지 가격을 내리는 방향으로 검토중"이라며 "착공 등 당초 계획보다 늦어지고 있지만 사업내용을 보완해 올해내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나영 기자 nylee@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