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목재 수입액 2조2000억원
파티클보드·우드칩·목재펠릿 등 생산위해 공급망 관리체계 점검해야

▲ 폐목재 종류 <제공·목재재활용협회>

[이투뉴스] 목재 자원의 품귀현상이 점차 심각해지고 있다. 산업화에 따른 산림면적 감소로 목재자원의 중요성이 강조되며 각국이 목재 수입에 제동을 걸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그간 관리소홀로 무시됐던 폐목재의 가치도 상승하고 있다. 목재 수입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대안으로 떠올랐을 뿐만 아니라 에너지 자급률 상승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쓰레기가 아닌 자원으로서 활용방안 확대에 주목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환경부의 '2010 환경통계연감'에 따르면 2009년 목재 원료를 국내에 들여오기 위해 투입된 수입액은 약 20억달러(약 2조2000억원)에 달한다.

품목별로는 ▶원목(약 6억달러) ▶제재목(약 2억5000만달러) ▶합판(약 5억달러) ▶원목을 얇게 켠 단판 및 목판재류(약 6억5000만달러) 등이다. 국내 공급망으로는 부족한 부분을 조달하기 위해서 투입된 비용이다.   

▲ 폐목재를 재활용하기 위해 파쇄하는 과정

합판보드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주요 목재수입국은 뉴질랜드로 국내 수입분의 약 50%를 담당했다. 뒤이어 미국, 캐나다, 러시아 등이 뒤를 잇는다. 아시아 일부 지역에서도 일부 수입됐지만 최근 목재 원자재 품귀 현상에 따라 각국은 목재 자원 수출에 제동을 걸고 있는 상태다.

일본의 경우 이 같은 난국의 해결책으로 자국 내 임업 육성에 적극 나서며, 중앙정부 및 지자체 단위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반면 국내 산림면적은 지속적으로 줄어드는 추세다. 산림청에 따르면 2005년 639만4000ha였던 산림면적은 2007년 638만2000ha, 2009년 637만ha로 점점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경제개발로 인한 산림파괴가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 폐목재의 또다른 재활용 목재펠릿 <산림청>
목재 자원의 수요처는 기존 제조업과 건설업 등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다.

에너지관리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의 '2009년 신재생에너지보급통계'에 의하면 지난해 신재생에너지의 공급비중은 폐기물을 포함 약 2.5%로 집계됐다. 신재생에너지 원별공급비중을 보면 이 가운데 75%를 상회하는 폐기물을 제외하면 소수력을 포함한 수력발전이 약 10%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약 0.4% 차이를 두고 뒤를 이은 에너지원이 바이오다.

국내 바이오 에너지 현황은 2세대인 목재 바이오매스가 주로 사용된다. 1세대 농작물 바이오매스의 활용은 극소수, 식량 비용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우려 속에 보급 확대가 원활치 못하기 때문이다. 제 3세대 해양조류의 경우 아직 연구단계에 불과해 상용화단계는 멀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환경부가 WCF(WoodChip Fuel), 산림청이 우드펠릿 보급에 나서며 민간 보일러, 상업용 보일러, 열병합 발전소 등에 목재 바이오매스가 투입됐다.

뿐만 아니라 신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제도(RPS)에 따른 발전자회사들의 움직임도 활발해, 동서발전이 동해 화력발전소의 바이오매스 혼소 사용 계획을 발표하는 등 타 발전사들에서도 바이오매스 사용을 위한 움직임이 한창이다. 

▲ 임지잔재를 주요 원료로 사용하는 목재펠릿과 달리 연료용 우드칩은 건설폐기물, 사업장 폐기물 등이 주로 사용된다. <환경공단>
에너지화에 사용되는 주요 목재 원료는 주로 폐목재다. 이는 신축건설폐목재, 철거폐목재, 일반사업장폐목재, 가구공장부산물, 생활폐가구, 임지폐목재, 제재부산물 등이다. 주요 사용 용도는 가구소재인 파티클보드의 원재료나 연료로 사용된다. 일부 성형탄 원료나 매립, 톱밥 등에 사용되기도 한다.

그러나 최근 목재를 이용한 연료화가 대두되면서 원료 수급에 분쟁이 발생하고 있다.

목재재활용협회는 재활용을 위해 연간 사용되는 폐목재가 70만톤, 열병합 시설에 60만톤이 소요된다고 추정하고 있다. 또한 RPS시행에 따라 최대 80만톤에 가까운 폐목재가 추가로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실제 계획된 전력사업자 수요는 12만톤이다.

주요 파티클보드 업체들은 정부가 연료화를 위해 정책을 세우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원료 배분 문제에 개입이 불가능해 원료 공급확대가 최우선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임지잔재 활용방안이 주목받고 있는 상황이다. 임지잔재는 산림부산물로 숲가꾸기 사업 후 발생하는 원목으로 사용불가능한 부산물을 의미한다.

최근 동서발전이 임지잔재 공급 확대를 위해 산림청과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직접적으로 행동에 나섰다. 공급방안 확대의 또 다른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는 것이 폐목재 관리체계 재확립이다.  

▲ 파티클보드 제조과정. 함수율을 낮추기 위해 건조를 거쳐 이물질을 제거한 폐목재는 접착재 도포를 통해 성형을 완료한다. 이후 예압과 열압 과정을 통해 밀도를 강화하고 생산 규격에 맞춰 재단된다. 냉각과 연마의 과정을 거쳐 생산과정이 완료된다.

최근 일부 사업장에서 불법적으로 폐목재를 사용하는 사례들이 발생했다. 지난 7월 성형탄 오염물질 함유량이 논란이 됐을 때 환경부나 목재순환업계가 불법적 등급이하 폐목재 사용을 지적했다. 오염물질이 함유된 등급이하의 폐목재를 사용했다는 것.

게다가 폐기물 신고대상인 폐목재를 신고하지 않고 무단으로 유통시켜 보일러 원료로 사용하는 사례도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한 지자체 관계자는 "건설현장에서 나오는 폐목재를 허가 또는 신청도 없이 무단으로 유통하는 브로커가 존재한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업계에서는 폐목재 발생량 통계를 믿을 수 없다는 인식이 팽배하다. 환경부는 2008년 12월 31일 기준 하루 923톤의 건설폐목재, 하루 1652톤의 건설폐목재가 발생한다고 집계했다.

목재재활용협회 관계자는 "폐목재 관리 체계 확립을 위해 일본과 같이 폐목재 발생단계에서의 전자 시스템을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실현 여부는 미지수다. 업계는 버려지는 폐목재를 재순환·재활용해 자원전쟁 시대를 대비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길선균 기자 yupin3@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