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전 VS 판매업계 3차 협상…충전단가 인상 폭 접근
결론 못내렸으나 용기관리는 현행대로 충전업계 수행

[이투뉴스] 노후 가스용기의 폐기비용 부담을 놓고 한 발짝도 물러섬 없이 팽팽히 맞서던 LPG충전업계와 판매업계가 3차 협상에서 나름 공감대를 형성해가며 의견차를 좁혔다. 여전히 견해차는 있지만 서로간의 사정을 잘 알다보니 이해의 폭이 다소 넓어진 것으로 풀이된다.

25일 서울가스판매협회 회의실에서는 폐기되는 노후 LPG용기 발생에 따른 비용부담 문제를 논의하는 충전업계와 판매업계의 3차 협상이 진행됐다. 이날 협상 테이블은 6월 27일에 열린 첫 번째 협상과 7월 19일의 두 번째 협상에 이어 세 번째 마련된 자리다.

이날 협상에는 충전업계 측에서 배기운 한국LP가스공업협회 수도권협회장 및 정재두 상무가, 판매업계 측에서는 김임용 서울가스판매협회장, 이영길 경기가스판매협회장, 김문태 인천가스판매협회장이 참석했다.

이날 협상의 시작은 순탄치 않았다.

충전업계 측에서는 폐용기 관리를 위해 충전단가를 조정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며 단가조정은 논외로 하고, 2013년 5월까지 판매업계가 폐용기 부분을 맡아줄 것을 요청했다. 충전단가의 경우 지역이나 거래처별로 각각의 여건에 맞춰 조정된다는 점에서 이 자리에서의 논의가 무의미하다는 주장이다.

특히 일시적인 동시 단가조정은 자칫 공정거래위의 가격담합에도 저촉될 수 있는 사항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또한 2013년 6월 이전에 액법 부칙에 명시된 노후 LPG용기를 폐기하는 조항을 없애는 방안을 추진하겠다는 계획도 설명했다.

이에 대해 판매업계는 충전업계의 어려운 상황을 이해못하는 바 아니지만 용기재검기간 연장으로 얻은 이득을 충전업계만 향유하고 부담은 판매업계에 전가하겠다는 포석이 아니냐며 대립각을 세웠다.

또한 용기관리를 이원화하는 방식은 양 업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판단 아래 차라리 합리적인 용기관리비용을 책정한다면 판매업계가 아예 용기관리를 맡겠다며 맞섰다. 단가조정도 가능하고 폐용기 관리를 맡는 것도 가능한데 다만 객관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합리적인 기준이 제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측의 견해차가 좀처럼 좁혀지지 않은 채 논란이 이어진 끝에 결국 ‘폐용기 관리는 충전업계가 그대로 맡고, 단가는 조정하자’는데 공감대가 형성됐다.

이어 단가조정과 관련해 서울지역은 ㎏당 10원선, 경기와 인천은 도서지역 등의 특성을 감안 그 이상의 선에서 조정하는 타당성 여부를 놓고 얘기가 오고 가며 접근의 폭을 좁히는 분위기로 흘렀다.

양측은 차기 협상일자는 확정하지 않은 채 각각 회원사의 의견을 묻고 다시 자리를 갖기로 했다. 이날 최종적인 결론을 내리지 못했으나 어느 정도 윤곽을 잡았다는 측면에서 차기 모임에서는 비교적 순탄한 협상이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