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수지 개선, 지역간 수돗물 서비스 격차 해소 목적

[이투뉴스] 각 지자체마다 개별적으로 운영되던 수도사업 분야가 통합 운영될 전망이다.

한국환경공단(이사장 박승환)은 열악한 상수도 분야의 개선을 위해 '지방상수도 통합 사업'을 실시한다고 26일 밝혔다.

현재 환경부와 공단은 기존 행정구역 경계를 넘어 수원, 급수 인구 규모, 지역 특성을 고려해 유역단위, 권역별로 지방상수도 통합정책(163→39개)을 추진 중이다.

오는 11월에는 태백시, 영월군, 평창군, 정선군 등 강원남부권이 최초로 통합사업 실시협약을 체결한다.

또 강원 동부권(고성군, 속초시, 양양군, 강릉시, 동해시, 삼척시) 및 전북 동부권(무주군, 장수군, 진안군)은 내년 실시협약 체결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번 사업으로 지방상수도는 노후된 정수시설 개량과 자동화 설비의 도입, 시설 개량 등을 통해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다.

또 대대적인 관망사업으로 누수를 저감해 생산원가 절감 등 경영 수지를 개선할 수 있을뿐 아니라 지역간 수돗물 서비스 격차를 해소시킬 수 있다. 

특히 강원남부권의 경우 2009년 말 현재 42%의 낮은 유수율을 기록했는데, 상수관망 최적 관리시스템 구축이 완료되는 2016년 이후에는 85%의 유수율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로 인해 2030년까지 원·정수 구입비가 약 975억원 가량 절감될 것으로 보인다.

국내 수도사업은 낡은 시스템과 영세한 규모 등 다양한 구조적 문제가 내재돼 있으며 높은 원가대비 낮은 요금, 이에 따른 만성적자, 시설 투자 미흡의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다.

강금배 공단 수도통합 T/F팀장은 "수도사업 통합은 수돗물을 생산하는 데 발생하는 CO₂를 줄이고 시설개선으로 가뭄 등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할 수 있다"면서 "녹물 등 관내 2차 오염을 예방해 국민들에게 질 높은 수도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나영 기자 nylee@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