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들, 미국의 이라크 분할통치 옹호 가능성 촉각

콘돌리자 라이스 미 국무장관이 3일 이라크인들이 정치적 통일성을 가진 중앙정부를 유지하면서 석유수입은 지역별로 분할통제할 것이라고 예측, 미국이 종파분쟁이 격화되고 있는 이라크를 `분할통치'하는 쪽으로 정책을 바꾸는 게 아니냐는 관측을 낳았다.

   
라이스장관은 이날 국무부에서 블룸버그TV와의 인터뷰에서 "이라크인들이 자원(석유)을 사용하는 데 있어 중앙집권화된 체계를 갖지 않을 것"이라면서 "석유를 둘러싼 중앙집권화된 체계가 부패를 낳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그것이 좋은 일일 수 있다"고 말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이날 보도했다.

   
라이스장관의 발언은 최근 시아파가 주도하는 이라크 의회가 이라크 석유와 가스산업을 규제하는 법안을 검토하고 있는 때에 제기돼 눈길을 끌었다. 작년 채택된 이라크 헌법은 인구분포에 따라서 석유수입을 공유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미국내 중동전문가인 케네스 켓즈먼은 라이스 장관의 이같은 발언은 지금까지 이라크의 강한 중앙정부를 지지해온 미국의 정책변화를 암시한다면서 "(미국의 정책이) 지역자치권을 옹호하는 정책쪽으로 더 기우는 것으로 보일 수 있다"고 말했다고 블룸버그 통신은 전했다.

   
런던에 위치한 `위기통제그룹'의 석유.가스분석가인 케빈 로써도 "미국이  회피하려는 것은 모든 자원이 이라크 중앙정부로 흘러드는 것"이라면서 "그럴 경우 중앙정부가 너무 강해져서 이라크내 다른 지역을 탄압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라이스장관은 `오일머니' 공유에 대해선 지지했으나 이라크를 종파별로 분리해야 한다는 일부 정치인들의 주장에 대해선 일축했다.

   
라이스장관은 "이라크 국민들은 3개로 분리하기가 어렵거니와 분리할 경우  이라크를 훨씬 더 불안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단일국가를 갖기를 원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9월을 기준으로 이라크는 하루 200만배럴의 석유를 생산하고 있으며  이라크 관리들은 오는 2012년까지 하루 600만배럴의 석유를 생산한다는 목표아래 중국의 투자를 유도하기 위해 지난 달 베이징을 방문하기도 했다.

   
한편, 이라크에서 가장 큰 유전지대와 원유수출항이 위치해 있는 남부지역은 시아파가 다수를 이루고 있고, 북부지역은 쿠르드족이 자치지역을 형성하고 있으나 중부지역은 시아파와 수니파가 충돌, 내전우려를 낳고 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