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산업기술원 지원 프로그램 효과 '톡톡'
올해 환경기업 해외수출 3000억원 이상 예상

[이투뉴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윤승준)과 기술력을 보유한 중소 환경기업들이 협력해 다양한 분야에서 해외진출 성공사례를 남기고 있어 화제다.

15일 기술원에 따르면 지난해 50여개 환경기업의 수출을 지원해 32개국에서 2150억원 상당의 수출계약을 달성했다. 올해는 전년대비 40% 증가한 3000억원 이상의 수출성과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일례로 폐기물자원화 전문기업 리텍솔루션(대표 이영민)은 지난달 210억원 규모의 중국 사천성 장안매립장 투자계약을 체결했다. 향후 12년간 1300억원의 매립가스 발전 및 탄소배출권 거래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또 대기오염방지시설 전문기업 제이텍(대표 장두훈)은 기술원이 시행하는 국제공동연구사업을 통해 미세분진 집진설비의 중국 현지 실증화를 완료했다.

지난 6월에는 중국 산서성 최대석탁회사 대동매광집단에 70억원의 탈황·집진설비 납품계약을 체결했다.

소각설비를 전문으로 설계·제작하는 동립이엔지(대표 정경인)는 지난 5월 480억원 규모의 태국 카오한손(Kaohinson)시 폐기물 소각발전플랜트 공사를 수주했다.

해수담수화 전문기업 효성굿스프링스(대표 정연주)도 지난달 사우디아라비아 수전력성으로부터 소규모 해수담수화설비 수주에 성공했다. 이들기업 모두 기술원의 전폭적인 지원을 통해 이같은 성과를 올렸다.

환경산업기술원 관계자는 "녹색성장 국가전략에 따라 환경제품 및 서비스를 세계에 수출하는 나라로서 위상을 확고히 해야 할 시점"이라며 "올해 5월 개정된 '환경기술 및 환경산업 지원법'에 따라 환경기업에 대한 수출지원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강화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나영 기자 nylee@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