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기업·산업 수요 부응 '맞춤형' 교육 40%선 확대

지역산업여건 및 핵심역량에 따라 특정기업·산업 맞춤형 교육 및 연구가 대폭 확대되는 등 내년부터 전국 74개 주요 공과대학의 특성화가 본격 추진된다. 또 정부의 대학 재정지원방식도 특성화되고 산학협력을 열심히 하는 대학 위주로 지원될 수 있도록 개편된다.


산업자원부와 교육인적자원부는 6일 서울 쉐라톤 워커힐 호텔에서 '공과대학 혁신포럼 2006'을 개최하고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공과대학 혁신비전과 전략'을 발표했다. 이날 포럼에는 김신일 부총리겸 교육부장관, 정세균 산자부장관, 박찬모 포항공대 총장, 손경식 대한상의회장 등 주요 인사를 비롯해 총 400여명이 참석했다.


이재훈 산자부 산업정책본부장은 브리핑을 통해 "이번 '공과대학 혁신비전과 전략'은 산업계와 학계 그리고 정부가 함께 힘을 합쳤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또 "경쟁력 있는 인적자원을 육성하고 기술혁신의 선순환 체제를 구축함으로써 우리나라가 2030년 세계 10대 인적자원·기술강국으로 도약하는 기틀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공과대학 특성화 추진='공과대학 혁신비전과 전략'을 보면 우선 2007년부터 전국 74개 주요 공과대학의 특성화가 본격 추진된다. 이는 공학교육의 수요자와 산출인력(R&D 인력, 엔지니어)을 두 축으로 전략유형이란 개념을 도입한 것으로 각 공과대학 스스로 지역산업여건 및 자체 핵심역량을 고려, 경쟁우위가 있는 부분으로 특화하도록 했다는 게 산자부의 설명이다.


이본부장은 "특정기업이나 특정산업 수요에 부합하는 맞춤형 교육을 현재 26.6%에서 40.2%까지 대폭 확대한다"며 "R&D 인력 및 엔지니어의 배출규모 역시 대학의 특성 및 산업환경에 따라 공과대학별로 차별화를 추진키로 했다"고 말했다.


예컨대 호서대학교는 디스플레이·반도체 산업 등 지역산업에 적합한 인력양성에 초점을 맞춘 특성화학과를 운영하며 포항공대는 대학원 운영을 박사과정 중심으로 개편한고 융합기술 전문대학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교육부와 산자부는 차별화된 공학교육 및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공과대학 내 혁신 전담기구 역할을 수행할 '공학교육혁신센터'를 대학별로 설립, 지원할 계획이다. 또 공학교육인증제가 2015년까지 전체 4년제 공과대학의 50% 수준으로 확대된다.


이본부장은 "그동안 우리의 인력 배출규모는 양적으로는 크게 성장했으나 대부분의 광과대학이 특성없는 백화점식 학과체제를 운영해 차별성이 없다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그 결과 전반적인 인력배출은 많았으나 정작 기업에서 '쓸만한' 인력은 찾기 어렵웠다"고 설명했다.


◆산업기여도 평가제 도입=또한 공과대학에 대한 산업계의 적극적인 수요 표출을 위해 내년부터 '공과대학 산업기여도 평가제도'가 도입된다. 이 제도가 도입되면 산업계의 관점에서 대학의 활동이 산업에 얼마나 공헌하고 있는지가 매년 평가되고 공표된다.


이본부장은 "내년부터 전자, 조선산업 인적자원개발협의체에서 관련 학과를 대상으로 시범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급형태로 공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산자부는 시범평가를 통해 평가모델의 수정·보완하고 여타분야로 평가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 장기적으로 보다 체계적인 평가가 가능하도록 고등교육평가원과 공조해 운영토록 할 계획이다.


특히 산업기여도 평가는 배출인력에 대한 산업계 만족도, 기술이전·사업화 정도 등 대학의 산학협력 실적으로 산업계 인사가 중심이 돼 평가한다.


◆재정지원방식의 변화=대학의 특성화를 유도하고 부처별 지원의 시너지 창출을 위해 관계 부처의 대학 재정지원 사업간 연계·조정시스템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교육부는 햔재 운영중인 '대학 특성화 지원 전문위원회' 기능을 활성화해 부처별 사업설계시 사전협의를 진행하고 부처간 협력사항을 적극 발·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대학의 특성화와 산학협력 촉진을 위한 강력한 인센티브 체계가 마련된다. 임창빈 교육부 대학구조개혁팀장은 "특성화·산학협력 지표를 마련해 대학 재정지원 사업 평가시 관련부처가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또 "앞으로 특성화되고 산학협력을 열심히 하는 대학위주로 정부 지원을 받게 돼 관련 정책이 크게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