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권성안 환경산업기술원 친환경제품인증실장]
품질과 환경 고려한 '환경마크인증제' 시행

[이투뉴스] "환경마크(표지)인증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는 소비자는 드뭅니다. 친환경제품 사용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대대적인 홍보가 절실합니다."

노트북, 모니터, 냉장고 등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가전제품들 가운데 환경마크인증을 받은 제품들이 많다. 그 제품들에는 '환경마크인증'이라고 쓰인 흰색 라벨이 붙어있지만 이 인증마크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는 소비자는 드문 게 현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의 권성안 친환경제품인증실장<사진>은 "환경친화적인 생활을 위해서는 녹색소비를 활성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환경마크인증제도(Eco-Label Certification)는 제품의 환경성과 품질을 동시에 고려해 친환경제품이라고 판단될 경우에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다.

친환경제품이 되기 위해서는 원자재 구매, 생산, 유통, 사용, 폐기에 이르는 제품 전과정에서의 환경성이 우수해야 한다. 동일 용도의 제품 가운데 상위 20~30%에 해당하는 제품으로 물절약, 에너지절약, 재활용, 유해물질 감축, 인체 안정성 등이 확보돼야 한다.

또 해당 제품별 KS규격기준과 비교해 동등 이상의 품질 수준을 갖춰야 한다.

▲ 환경마크.
현재 환경산업기술원에 등록된 친환경제품은 TV, 컴퓨터, 가구, 바닥재 등 148개군으로 다양하다.  

환경산업기술원은 제품들의 해외진출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뉴질랜드, 유럽, 중국, 호주, 일본, 대만, 태국 등 7개국과 상호인정협정(MRA)를 체결했다. 이들 국가의 환경마크를 받으려면 기술원을 통해 몇 가지 절차만 거치면 수월하게 인증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특히 복사기와 프린터의 경우에는 일본과 공통기준을 마련해 상호 인증협력을 하고 있다. 국내 제품이 일본 시장으로 진출할 경우에는 공통기준을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별도의 시험 과정을 거치지 않고도 일본 환경인증을 받을 수 있다. 이는 두 제품군에 대해 일본에서도 우리의 기술력을 인정한다는 것.

권 실장은 "현재 수준도 높지만 수출을 위해 해외 수준에 맞춰야하기 때문에 계속해서 수준을 업그레이드해야 한다"면서 "해외에서는 관련 제도를 민간이나 NGO 등에서 자발적으로 시행하는 반면 국내는 정부에서 '법정 임의인증'의 방식으로 운영중이다. 다른 나라에 비해 효율이 좋을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소비자들의 효율적인 구매활동에 도움을 주기 위해 내년부터 환경마크 옆에 QR코드를 함께 부착해 언제든지 정보를 바로바로 알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면서 "더욱 정확한 정보 제공을 위해 에너지소비효율등급제처럼 등급제로 전환하는 것도 고려해봐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나영 기자 nylee@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